'전방 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으로 해결
상태바
'전방 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으로 해결
  • 박현 기자
  • 승인 2014.06.20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상정도 50% 이내는 보조기 착용· 재활치료, 50% 이상에는 관절내시경 수술이 효과적

화창한 여름 날씨가 이어지면서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전 세계인의 축구축제로 뜨거워진 열기만큼 관심까지 한층 높아져 학교 운동장이나 인근 경기장에서 축구를 즐기는 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운동은 처음에는 몸에 무리가 없어 보여도 시간이 지나다 보면 몸 이곳저곳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대부분 관절손상이 원인이다.

갑작스럽게 장시간 달리기를 한다거나 축구, 농구와 같은 짧은 시간에 많은 에너지와 근육을 사용이 필요한 운동을 하게 되면 무릎관절에 무리를 줘 심할 경우 부상으로 관절이 손상될 수 있다.

스포츠 활동 중 '전방십자인대 파열', 방치하면 '퇴행성관절염' 발전 우려

최근 연예프로그램을 통해 연예인들의 여름철 운동법이 소개되면서 배우 최필립 씨의 근황이 소개됐다. 작년 방송촬영 중 혹독한 미션을 수행하다 오른쪽 무릎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는 부상을 입었던 최필립 씨는 현재 수술과 재활훈련을 마치고 피트 클라이밍으로 여름나기 운동을 즐기고 있다고 전해졌다.

이처럼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하기 쉬운 근골격계 질환이 바로 십자인대 파열로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해주지 않아서 근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동을 할 때에 그 발병률이 더욱 높아진다. 또한 인대가 파열되고도 간단한 염좌로 여기기 쉬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무릎인대를 구성하는 전·후방 십자인대 중에서도 전방십자인대는 무릎에 안정성을 주는 중요한 구조물인 동시에 운동 시 가장 많은 힘을 받는 부위다.

따라서 다른 부위에 비해 쉽게 손상받기 때문에 요즘처럼 스포츠활동이 대중화 된 시점에는 운동 선수에 국한된 부상이 아닌 젊은 층을 중심으로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손상 위험에 노출돼있다.

인대가 파열된 상태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젊은 나이에도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신속히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고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십자인대 손상, 50% 이내는 회복유도 치료· 50% 이상이면 관절내시경이 효과적!

무릎관절은 구조상 불안정하고 외력을 받기 쉬운 하지의 중간에 위치하기 때문에 스포츠 활동과 같은 활동 중 무리가 되면 손상받기 쉬운 관절이다. 십자인대가 손상되면 무릎에서 '퍽'하는 파열음을 느끼고 통증으로 보행이 어려워지고 무릎 내 출혈로 인해 붓게 된다.

하지만 며칠 후면 통증이 사라지는 증상이 반복되면서 타박상으로 오인하기 쉬워 치료를 미루다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 보통 2~3일 정도 지나면 통증이 가라앉고 붓기도 줄어들긴 하지만 1개월 정도 지나면 무릎의 불안정성이 느껴지고 무릎 관절 주위에 힘이 빠지는 등 확연한 증상이 나타난다.

십자인대가 파열 되었다고 해도 모든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30~40% 이하의 불완전 파열로 뒤틀림이 적고 동반손상이 없는 경우에는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재활치료를 통해 회복을 유도한다. 50% 이상 손상되거나 완전 파열됐을 경우 관절내시경으로 전방십자인대 재건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최근 웰튼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관절내시경 수술은 무릎관절 부위에 관절내시경을 삽입한 후 직접 모니터로 보면서 손상된 연골을 보면서 치료하는 치료법이다.

특히 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해 볼 수 있어 CT나 MRI검사보다 더욱 정확하게 진단하며 치료할 수 있다.

또한 수술시간이 짧고 절개부위가 작아 통증과 출혈이 적고 회복기간이 빠르며 감염의 위험이 적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미용적 측면을 고려하는 젊은 환자들에게도 수술 후 만족도가 높다. 스포츠 활동 중 관절부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연령층에 적합한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웰튼병원 김태윤 소장은 “스포츠 활동 중 무릎관절 부상은 손상정도가 크고 만성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이상징후가 느껴지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치료받아야 한다”며 “특히 관절내시경 수술은 치료방법이나 기간에 대한 두려움으로 망설였던 젊은 층의 환자들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이므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