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최우수 논문상 수상
상태바
[동정]최우수 논문상 수상
  • 박현 기자
  • 승인 2012.10.23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철 교수
이용철 전북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가 전북대학교 주관하는 2012년 우수 논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최근 전북대학교 진수당에서 열린 개교기념식에서 우수논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전북대학교 우수 논문상은 교육과 연구에 전념하며 특히 탁월한 연구업적이 인정 되는교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이 교수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올해는 최우수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이 교수의 수상은 수년 간 환자를 진료하는 임상의사로서 꾸준하고 발전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해 온 이 교수의 진료 및 연구 활동뿐만 아니라 모교에서 이러한 활동을 지속함으로써 전국 최초 호흡기전문질환센터 유치 및 전북대학교병원을 연구주관 기관으로 하는 병원 특성화 연구센터(폐 손상 치료 개발 센터)를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정 받게 되어 모교병원의 연구병원으로서의 가능성을 열어 준 공로 역시 함께 빛나게 해 주었다.

이용철 교수는 현재 보건복지부 지정 폐 손상 치료 개발 특성화 센터장으로서 난치성 폐 질환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05년부터 2010년 3월까지 교육과학기술부/한국과학재단 선정 국가지정연구실사업인 '기도개형제어기술연구실'의 연구 책임자로서 연구과제를 훌륭히 완료해 보고한 바 있다.

지금까지 124 편의 연구 논문을 SCI 급 국제 학술지에 게재 한 것을 포함에 261편의 연구논문 발표를 해 왔고 7 편의 호흡기학 관련 학술저서를 발표했으며 이중 2009년도에 발표한 'Nitric Oxide Biology and pathobiology'는 노벨상 수상자인 Louis J. Ignarro 박사가 편집을 담당한 저서로 이슈가 된 바 있다.

전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내과 주임교수로 재직 중인 이 교수는 대한 천식 및 알레르기 학회 연구 이사, 아시아 태평양 호흡기 학술 대회 섭외 위원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대한 결핵 및 호흡기 학회 의학용어 위원회 이사, 학회 학술지의 부 편집장으로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수상 내역으로는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BK 우수 연구자상 △Allergopharma상 △보건산업기술대상을 비롯해 2009년 화이자 의학상 등을 수상했으며 '학술진흥재단 우수성과' 및 '국가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