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회서 젊은연구자상
상태바
국제학회서 젊은연구자상
  • 박현
  • 승인 2005.05.3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의사 3명
서울대병원의 젊은 의사 3명이 권위 있는 국제학회에서 잇달아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하게 됐다.

서울대병원 호흡기내과 이세원(李世源, 남, 29), 강영애(康英愛, 여, 29) 전공의는 미국 샌디에고에서 최근 열린 미국흉부학회(ATS, American Thoracic Society)에서 젊은 연구자상(Travel award)을 받았다.

서울대병원 호흡기내과는 지난해 미국흉부학회에서 당시 우리나라 전공의로는 처음으로 윤영순 전공의가 젊은 연구자상을 받은 데 이어 올해에도 두명이나 수상자를 배출하게 됐다.

미국흉부학회는 지난 1905년에 창설되어 현재 회원수가 1만 3천여명에 달하며 호흡기 및 중환자의학 분야에서 권위를 자랑하고 있다.

이세원 전공의의 논문(지도교수 유철규)은 비결핵성항산균증 폐질환에서 기존에 미국흉부학회가 방사선학적 진단 기준으로 제시한 다발성 기관지확장증이 동반된 환자에서 세엽성 결절이 없을 경우 그 진행이 없고 임상경과가 양호해 치료가 필요 없다는 내용. 이는 현재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비결핵성 항산균 폐질환의 치료결정에 있어 도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영애 전공의의 논문(지도교수 임재준)은 잠복결핵을 진단하는 방법 중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결핵 피부 반응검사가 갖고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안된 전혈 인터페론 감마 측정법에 대한 것으로 결핵의 발생률이 중간 정도 되고, BCG 백신을 대부분 접종하는 한국에서 두 검사를 비교하고 새로운 전혈 인터페론 감마 검사법의 유용성을 판단하고자 하는 내용.

이를 통해 BCG 백신에 의해 나올 수 있는 위양성 등의 한계를 새로운 검사법이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울대 어린이병원 소아과 이진아 전임의(李珍娥, 31)는 오는 6월4일부터 6일까지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제24회 국제화학요법학회(ICC) 에서 시상하는 젊은 연구자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국제화학요법학회는 세계 수십여개 국에서 수천명 이상이 참여하는 대규모 국제 학회로 감염질환의 진단 및 화학요법에 대한 최신지견을 다루는 학회이다.

이 학회에서는 연구의 독창성 및 내용의 충실성 등으로 심사해 총 5명에게 젊은 연구자상을 시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진아 전임의의 논문(지도교수 이환종) 제목은 "multiplex 중합효소연쇄반응을 이용한 혈청형 3형과 7형 아데노바이러스 폐렴의 신속진단".

이환종 교수는 “소아연령에서 심한 폐렴을 유발할 수 있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함으로써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의 조기 도입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