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인공관절술 시행
상태바
최첨단 인공관절술 시행
  • 박현
  • 승인 2005.05.31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실병원, 인공관절수술 전문의 영입
서울 송파구 삼전동 소재 잠실병원(이사장 황문호)이 최근 관절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우수한 의료진을 영입해 본격적인 환자진료에 나섰다.

잠실병원이 새롭게 영입한 주인공은 정형외과 전문의이며 관절수술이 전문인 황학순 과장(사진).

황 과장은 프랑스와 영국 등 주로 유럽에서 새로운 관절수술법을 터득해 온 해외파라고 할 수 있다. 또 국내 학회에서 논문발표를 통해 실력을 검증 받은 바 있다.

황 과장은 외국에서 연구를 마치고 귀국한 다음 대한고관절학회에서 지난해 추계학술대회와 올해 춘계학술대회에서 기존 방법에 비해 월등한 효과와 장기간의 기능을 자랑하는 새로운 기법에 대해 연속 발표함으로써 국내 관련 의사들로부터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황 과장은 인공관절수술에 있어서 로테이션센터 복원을 원칙으로 한 ring and graft and cement방법을 사용해 90% 이상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으나 수술시간이 길고 어려우며 비용이 비싸고 환자만족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황 과장은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 개발된 "McMinn stem cup"방법을 이용한 관절수술법을 올해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해 큰 관심을 끌었다. 이 방법은 수술이 빠르고 초기의 고정력이 확실하며 골재생이 가능하는 것은 물론 무엇보다 안전하다고.

황 과장은 자신이 시행한 116례 가운데 임상적 방사선적 추시가 가능한 61례를 분석한 결과 Harris hip score가 수술전 50.9점에서 82.9점으로 호전됐으며 58명에서 만족도를 보였고 단 1명만 불만족(Sciatic nerve palsy)을 나타냈다는 것.

또 방사선학적 소견상 비구컵의 이동이나 불안전성은 관찰되지 않았으며 재치환술은 1레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황 과장은 또 지난해 가을학회에서 Double Cup(Birmingham Hip)의 단점을 보완한 Collum Femoris Preserving System(Pipino Hip Replacement)을 소개하기도 했다.

2001년부터 2004년까지 자신이 시행한 35례(남 18, 여 17)를 분석한 결과 Harris hip score가 수술후 2년까지는 100점을 보였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92점을 보였다는 것. 단지 4%에서 불만족을 나타냈으며 탈구나 감염은 한 례도 없었다고.

황 과장은 젊은 고관절병변 환자의 경우 선택에 고민하는 경우가 많으나 Pipino Hip Replacement는 단순하고 복잡하지 않으며 재생이 가능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황 과장은 학회발표 이후 최근 전남대병원과 전북대병원에서 연이어 수술시범 및 강의를 하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황학순 과장은 순천향의대(2회)를 졸업했으며 서울대 대학원(최고위과정)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