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의료계, 에너지 음료 유해성 경고
상태바
호주 의료계, 에너지 음료 유해성 경고
  • 병원신문
  • 승인 2012.01.17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 의료계는 16일(현지시간)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에너지 음료를 마신 뒤 건강상 부작용을 겪는 사례가 급격히 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시드니 의과대학과 뉴 사우스 웨일스 독극물 정보센터 연구진은 16일(현지시간) 호주 의학 저널 최신호에서 '레드불', 'V' 등 에너지 음료로 인한 부작용 사례가 2004년 12건에서 2010년 65건으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2004년부터 7년간 부작용으로 도움을 요청한 경우는 총 297건에 달했으며 이 중 최소 128명이 심장 두근거림, 불안, 소화불량 등의 증세로 입원했다. 입원 환자 중 20명은 발작, 환각 등 더 심각한 증상을 보였다.

문제를 겪었던 이들의 평균 연령은 17세로 이들은 에너지 음료를 자주 주류와 섞어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호주에서 특히 청소년 사이에 에너지 음료의 소비와 유해성에 관련된 문제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보건당국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구체적으로 제품 겉면 라벨과 모든 판촉 활동에 적절한 유해성 경고 및 국가 독극물 상담전화 번호를 삽입할 것을 권고했다.

이밖에 음료의 카페인 함량, 1회 구매량, 구매 연령 등에도 더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에너지 음료 한 캔에 포함된 카페인 함량은 최대 300mg으로 드립커피 한 잔의 평균 함유량인 65~120mg보다 월등히 많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