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기 엉덩이 뾰루지? 소아치루!
상태바
우리 아기 엉덩이 뾰루지? 소아치루!
  • 박현 기자
  • 승인 2011.08.12 16:0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보엄마 장 씨에게는 9개월 된 아들이 있다. 얼마전부터 아이가 열이 나고 설사를 하는데다가 엉덩이에 종기까지 나서 근처 소아과를 찾았다. 소아과에서 치료를 받고 두세 차례 종기를 쨌지만 며칠 후 다시 종기가 생기는 등 상태가 호전되지 않았고 결국 소아과에서 대장항문 전문병원에 가기를 권했다.

장 씨의 아기는 대장항문 전문병원에서 '소아치루'라는 진단을 받았고 수술 후 완치됐다.

이처럼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기가 항문 옆에 종기가 생겨 고름을 빼준 다음에도 낫지 않고 계속해서 곪게 되면 치루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종기와 함께 설사나 출혈, 미열, 통증이 함께 나타난다면 대장항문 전문병원에서 숙련된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면역력 부족한 남아들에게 흔히 발생

성인 치질의 대부분이 치핵인 것과 달리 아기들은 치루에 잘 걸린다. 이는 소아치루가 주로 면역력의 결핍으로 인해 생기기 때문이다. 아기들은 항문괄약근이 아직 완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항문샘 주변이 약하다. 이 항문샘이 변에 의해 상처를 입으면 감염이 되기 때문에 소아 치루가 생기기 쉬운 것이다.

소아치루의 주된 증상은 항문 옆에 종기 같은 것이 생기고 고름을 빼주어도 낫지 않으며 계속해서 곪는 것이다. 종기와 함께 미열과 설사를 동반하기도 한다.

성인의 치루가 항문의 앞뒤에 생기는 것과 달리 소아치루는 항문의 옆쪽에서 주로 발병하며 다발성 내공인 경우가 많다. 생후 3개월 이내에 첫 발병 빈도가 높고 여아보다 남아들에게 압도적으로 많다.

소아치루가 남자 아기들에게 잘 발생하는 원인은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이 과잉 분비되면서 항문샘의 발육 이상으로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면역글로불린 A가 부족해도 항문샘에 염증이 생기기 쉽다. 우유를 먹는 아기들의 경우도 엄마 젖으로부터 충분한 면역글로불린을 공급받지 못해 항문샘이 쉽게 곪는다.

아이들 항문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예방책

소아치루는 면역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잘 생기므로 아이들의 면역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모유를 먹이는 것이 좋다. 때로는 기저귀 발진에 의한 감염이 항문 쪽으로 번져 발생하기도 하므로 기저귀를 자주 바꾸고 항문을 청결하게 해주어야 한다.

설사는 치루를 악화시키므로 치루 증세가 있는 아이에게는 최대한 설사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줘야 하며 배변 후에는 따뜻한 물로 씻어준 뒤 항문부위를 건조하게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들의 치루는 수술도 간단해 고름이 터진 바깥쪽 구멍에서 염증이 시작된 항문샘 사이에 형성된 터널을 터 주기만 하면 된다.

한솔병원 대장항문외과 이동근 병원장은 “부모들이 마취때문에 아기들의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최근 마취 기술이 발달하고 수술방법도 간단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항문 주위에 종기가 나거나 터져서 치루로 발전했을 때에는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드물고 수술을 하는 것이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월자 2011-08-13 01:55:15
일산일대 사람같지않은 의사떼 응급실의사떼 실상을 세상에 알려주세요
백병원살인질하고 있는 의사떼 이사일당들은 사람이길포기한자들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경찰악질들이 집단난동질자행상습 걸레같은것들인지 개들인지 분간이 안가는 미친짓을 단합질수작질하여 남에 가정을 파괴시킨 일당들 무서운 범죄집단들 기사화 해주면 기자생활하기 힘든가요 개처럼 살고 피해주고 돈벌어먹는 걸레같은의사떼 경찰판사떼소방관..

김월자 2011-08-13 01:52:47
카페 검색에 짜판 치고 글따라보면 더덕꽃글들을 보면 사실확인이 됩니다
백병원범죄집단 의사떼가 반성에 기미가 전혀없고 경찰끼고 공범자행하고 법원일당들과 내통질 협약서쓰고 작당질 범행자행한 증거는 널렸으나 그중에 범행을 인정한 차트위조
명백히 민사소장답변서에 보면 범행사실을 실토한 증거가 있으나 경찰이 판사떼가 한패로 작당질중에 백병원의사떼 덩달아 단합범행질한 동국대 등 일산병원등등 드림병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