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치료시기 놓고 공방
상태바
갑상선암 치료시기 놓고 공방
  • 박현
  • 승인 2005.04.22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분비학회 춘계 학회서 토론, 발전 도모
그동안 의사들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했던 갑상선암의 수술적 치료와 수술시기를 두고 열띤 공방이 진행됐다.

지난 2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막을 내린 내분비학회 춘계학술대회 심포지엄(갑상선)에서는 갑상선 수술에 대해 "수술적 치료를 해야한다"와 "하지 않아야 한다"로 나뉘어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전남의대 강호철 교수는 "갑상선 미세유두암(PMC)-모든환자를 수술해야 한다"는 연구를 통해 “PMC 환자에서 임상적 PTC로 진행할 환자를 선별해 낼 수 있는 방법은 현존하지 않는다”며 “명확한 임상적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잠재적 위험성을 가진 "암"이 "작다"는 이유로 수술적 치료를 망설일 필요는 없다”며 수술적 치료를 찬성했다.

반면 을지의대 김현진 교수는 "갑상선 미세유두암(PMC)-선택적으로 수술해야 한다?"는 내용의 연구를 발표해 “PMC는 아직 예후인자에 대한 명확한 결론이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현재의 검사법으로 수술전에 갑상선 피막침범, 다발성 병변 등을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선택적으로 수술하는 것에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수술치료에 반대의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 백세현 학회 홍보이사(고려의대)는 “학계에서 수십년에 걸쳐 50대50으로 의견이 분분해 온 갑상선암의 수술적 치료가 이번 학회를 계기로 활발한 의견교류의 장을 마련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부갑상선질환의 새로운 치료"를 주제로 "내과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로 나눠 또 다른 토론이 진행되기도 했다.

내분비학회 강무일 학술위원장(가톨릭의대)은 “이번 학술대회는 방대한 내분비 분야에서 갑상선암, 여성호르몬 등 그간 학계에서 논쟁이 되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21∼22일 이틀간 열린 내분비학회 춘계학술대회에는 회원 700여명이 참석, 갑상선, 시상하부, 신경·생식내분비, 골대사, 당뇨병, 비만, 노화 등 폭넓은 주제의 구연 및 포스터 105편이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