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기폐암환자, 폐이식 수술 국내최초 성공
상태바
말기폐암환자, 폐이식 수술 국내최초 성공
  • 박현 기자
  • 승인 2011.03.08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흉부외과 강창현 교수팀
폐암치료의 새로운 수술적 방법 제시 큰 의의

4기 폐암판정을 받은 말기 폐암환자가 폐암환자에게서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된 폐이식을 받고 건강을 되찾아 '폐암에서의 폐이식'이라는 새로운 치료방법으로서 가능성을 제시한 사례가 나왔다.

            강창현 교수
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강창현 교수팀은 지난해 7월 4기 폐암 판정을 받은 58세 여성환자를 폐이식을 통해 치료에 성공했다.

이 여성은 1B기의 폐암 소견을 받고 2006년 10월 27일 서울대학교병원을 찾아 좌하엽 절제술을 시행 받았다. 이후 별다른 문제없이 지내다가 2007년 6월 양측 폐에 다발성 전이소견을 보여 조직검사를 받았다.

그 결과 폐암의 재발로 폐암 4기 진단을 받았다. 치료를 위해 혈액 종양내과에서 2007년 6월부터 2008년 10월까지 표적치료제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항암제를 사용했으나 병의 진행을 멈출 수는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환자는 추가적인 치료를 받지 않고 지내오다가 폐 병변이 지속적으로 악화됐고 2010년 들어서는 집에서 산소치료를 받게 되어 외부활동이 전혀 불가능한 상황에 놓였다.

의료진은 환자에게 남아있는 치료방법이 폐이식 뿐이라고 판단하고 폐이식을 권유했고 환자는 수 개월의 대기 기간 끝에 2010년 7월 9일 양측 폐이식을 시행 받았다. 수술 후 경과는 양호해 합병증 없이 퇴원했다.

현재 수술 후 8개월이 지난 시점이다. 지금까지 폐암의 재발이나 폐기능의 악화 혹은 폐렴 등의 합병증 없이 잘 지내고 있는 상태다. 운동능력도 많이 좋아져서 일상생활과 외부활동을 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

이 사례처럼 폐암환자에서의 폐이식은 세계적으로도 그 수가 매우 드물게 보고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폐이식은 폐암이 발견되더라도 발견 당시 폐기능이 나빠서 수술을 못하는 경우에 간혹 시행되는 수술정도로 알려져 있다.

강창현 교수는“이 환자의 사례는 수술 및 수차례의 항암치료에도 반응하지 않았던 말기 폐암에서 폐이식술을 통해 치료한 경우로 수술적 난이도가 매우 높다.”며 “향후 이러한 치료방법이 일반화 될 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으나 폐암치료에서 새로운 수술적 방법이 시도됐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