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하는 엄마, 자녀 정신발달에 영향
상태바
야근하는 엄마, 자녀 정신발달에 영향
  • 윤종원
  • 승인 2005.02.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밤 근무나 교대근무를 하는 엄마를 둔 아이들은 2∼3세때 정신발달과 언어 능력이 다른 또래 아이들보다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뉴욕 컬럼비아대학의 한 원 쥐 박사는 의학저널 `어린이 발달" 최신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엄마의 근무형태가 자녀의 학습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일하는 엄마를 둔 90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만 3세까지 전화 인터뷰와 가정 방문 등을 통해 관찰했다. 조사대상 엄마 중 약 절반은 낮 근무가 아닌 밤 근무(밤 11시∼아침 7시), 저녁근무(오후 3시∼밤 12시) 등 비전통적인 근무형태로 일했다.

비전통적인 근무를 하는 엄마를 둔 아이들은 언어 기술, 기억력, 문제해결 능력, 지식의 깊이를 측정하는 시험에서 또래 다른 아이들에 비해 성적이 많이 떨어졌다. 이 아이들은 저소득이나 저학력 엄마를 둔 아이들과 비슷한 정도로 정신 발달 능력이 뒤졌다.

엄마의 근무형태가 자녀에 미치는 영향은 일 자체보다는 엄마가 비전통적인 근무를 할 때 일어나는 다른 요인들 때문이라고 한 박사는 설명했다.

일례로 야근이나 교대근무를 하는 엄마를 둔 아이들은 아버지나 친척의 손에 맡겨질 때가 많고, 두뇌 개발을 도와주는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해 다닐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라고 연구진은 지적했다.

한 박사는 "아버지의 육아가 엄마보다 못하다는 뜻이 아니라 아이들이 어떤 기회를 상실할 수도 있다는 뜻"이라며 이제 정부가 나서서 비전통적인 근무를 하는 기혼여성 문제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이에 맞춰 육아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