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4년 3월 26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4년 3월 26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4.03.2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OCI그룹 부광약품, 대수술 들어가나
-한미·OCI 출신 우기석·이제영 각자 대표이사 선임
-자사주 소각 결정 주주가치 제고

OCI그룹과 한미약품과의 통합을 앞두고 부광약품이 대수술에 들어간다.

부광약품은 3월 22일 이사회를 열고 우기석 사내이사와 이제영 사내이사를 각자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우기석 신임대표는 한미약품 약국사업 본부장을 역임했고 온라인팜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며, 온라인팜의 성장에 지대한 역할을 했다. 부광약품은 우 신임대표가 제약업계에 대한 전문 지식과 역량을 바탕으로 부광약품의 실적과 수익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제영 신임대표는 OCI홀딩스 전략기획실 전무를 역임 중이고, 전략총괄책임자인 CSO(Chief Strategy Officer)로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사업 전략 수립 및 실행 등을 통해 OCI홀딩스의 지주회사 전환에 큰 기여를 했다. 부광약품은 이 신임대표의 전략적 업무 수행 능력이 부광약품의 체질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우현 대표이사는 등기임원직에서 사임했으나 여전히 미등기 임원으로 회장직을 유지할 예정으로 콘테라파마 등 글로벌 신약개발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이우현 대표이사는 “새로운 대표들이 각 분야의 전문가로서 능력이 뛰어난 분들이며 부광약품의 건실한 성장에 역량을 십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OCI그룹은 부광약품의 성장을 위하여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부광약품은 이사회에서 취득가 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261만주를 소각을 결정했다. 이는 발행주식총수의 3.67%로, 보유 중인 자기주식 전량에 해당한다.

주주총회 의장인 이우현 대표이사는 “부광약품은 지속적인 고강도 경영 개선을 통해 재정건전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최근 주가하락과 실적악화에 따른 주주분들의 질책에 부응할 수 있도록 올해 흑자 전환은 물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주환원과 밸류업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새로운 경영진 취임과 함께 주주가치 제고를 최우선의 경영방침으로 삼기 위한 다짐이자 첫걸음으로 이번 자사주 소각을 결정했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기업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실적 달성을 위해 전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달려가겠다”고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씨젠, 천종윤·이대훈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
-천 대표 비전수립 및 신사업전략 매진, 이대훈 대표 기존사업 관장

천종윤 대표와 이대훈 대표(사진 왼쪽부터)
천종윤 대표와 이대훈 대표(사진 왼쪽부터)

씨젠은 기술공유사업 등 중장기 성장 전략의 가시적 성과를 위해 천종윤 단독대표 체제에서 천종윤·이대훈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한다고 최근 밝혔다.

글로벌 분자진단 토탈솔루션 기업 씨젠은 이날 열린 주주총회에서 이대훈 사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가결된 후 이사회 결의를 거쳐 천종윤 사내이사와 이대훈 사내이사 등 2명을 각자대표로 선임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전사경영을 맡아왔던 천종윤 각자대표는 회사비전 수립과 중장기 신사업전략 구축 및 실행에 집중하고, 새로 선임된 이대훈 각자대표는 기존 진단사업을 관장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 전략적 협업을 추진키로 하는 등 신사업이 본궤도에 오름에 따라 효율적인 회사 운영에 따른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하게 됐다”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천 각자대표는 미국 테네시대에서 생명공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하버드대와 UC버클리에서 포스트닥터(박사후 연구원)를 지낸 후 이화여대 생물학과 교수로 있던 2000년 씨젠을 창업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2020년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코로나19 진단키트의 긴급 사용승인을 받는 등 팬데믹 시기에 맹활약하며 씨젠을 글로벌 분자진단 바이오기업으로 키워냈다.

이 신임 각자대표는 씨젠이 코로나19 진단키트를 2주 만에 개발해 전 세계 팬데믹을 효과적으로 대응하는데 크게 기여한 인물로, 다양한 업무영역에서 활약하며 씨젠의 성장기틀을 마련했을 뿐 아니라 천종윤 대표와 함께 분자진단 대중화를 이끄는 주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2005년 씨젠에 입사해 B2B사업실장, 미래기술연구소장, 전략기획실장, R&D총괄장 등을 거쳤고 연구개발 외에도 조직관리, 사업분야 등을 두루 섭렵하며 탁월한 전문성과 리더십을 보여왔다는 평가다. 서울대 미생물학과 학·석사를 거쳐 같은 대학에서 생명과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씨젠은 중장기 사업 전략인 ‘기술공유사업’을 통해 글로벌 바이오 유통기업으로의 전면적 쇄신을 준비하고 있다. 기술공유사업은 씨젠이 질병 없는 세상을 구현하기 위해 추진하는 글로벌 전략으로, 씨젠이 구축한 개발자동화시스템(SGDDS) 등을 활용해 사람과 동·식물의 각종 질병에 대한 현지 맞춤형 진단시약을 세계 각국 과학자들이 직접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씨젠은 전 세계 최대 과학커뮤니티를 보유한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와 손잡고 글로벌 진단시약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올해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와도 전략적 협업을 추진키로 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픈 AI 기술을 개발자동화와 접목해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꾀하겠다는 계획이다. <박해성·phs@kha.or.kr>


◆신라젠, 1,300억원 규모 유상증자 실시
-파이프라인 개발 및 연구 확대에 투자 주력…자금능력 및 회사 가치 강화 기대

신라젠(대표 김재경)은 3월 22일 공시를 통해 1,3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대표주관사는 KB증권이고, 공동인수사는 SK증권, 한양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이며 잔액인수 방식이다.

자본조달의 목적은 대부분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이며, 현재 진행 중인 파이프라인 개발 과정이 성공적으로 진척되고 있어 이를 확대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라는 회사측 설명이다.

이번 자금조달은 향후 회사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순조롭게 파이프라인을 안정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결정했다. 작년 미국과 한국에서 임상에 본격적으로 진입한 BAL0891은 병용요법(파클리탁셀, 면역항암제)과 적응증 확장(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추진한다. SJ-600시리즈는 임상시험용 의약품 제조와 GLP 비임상 독성시험을 진행하는 등 임상시험에 진입하기 위한 과정, 또는 라이선스아웃을 위한 각종 기반 자료를 확립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신라젠은 현재 금융 차입금이 없기 때문에 이번 자본조달이 완료되면 자본조달 능력 및 재무 상황은 국내 바이오 기업 중에서도 최상급에 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성공적으로 종료한 펙사벡 임상 1b/2a상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파트너사인 미국 리제네론과 비즈니스 협상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SJ-600시리즈도 기존보다 개발 과정에서 더 진보했음을 곧 공식적으로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신라젠 관계자는 “이번 자본조달이 완료되면 당사는 중장기적으로 회사의 재무안정성을 확보하고 리제네론 등 글로벌 파트너들과 협상 시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당사의 경우 금융 차입금이 없기에 조달된 자본은 온전히 회사에 귀속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신라젠은 다음달 5일부터 10일(미국 현지시간)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되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4)’에 모든 파이프라인의 연구결과가 채택되어 선보일 예정이다. <박해성·phs@kha.or.kr>


◆에티오피아에 환자모니터링 원격플랫폼 5년간 기부
-동아ST, MCM병원에 ‘하이카디’ 지원…의료진 대상 교육도 매년 실시

동아ST, 원격 환자 모니터링 플랫폼 ‘하이카디’ 지원 업무협약식
동아ST, 원격 환자 모니터링 플랫폼 ‘하이카디’ 지원 업무협약식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에 위치한 MCM병원(Myungsung Christian Medical Center, 명성기독병원)과 원격 환자 모니터링 플랫폼 ‘하이카디’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월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동아제약 커뮤니케이션실 김용운 상무, MCM병원 김권삼 병원장, 하이카디 제조사 메쥬 조성필 부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동아에스티는 생명의 소중함을 지키기 위해 소외지역 의약품 접근성 향상, 치료 비용 지원 등 다양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에티오피아 지원을 시작으로 동아에스티의 글로벌 사회적 책임 활동을 더욱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동아에스티는 실시간 원격 환자 모니터링 플랫폼 하이카디플러스, 라이브스튜디오 등을 5년간 명성교회 NGO단체 브라이트보이스에 지원한다. 입원 환자의 효율적인 원격 모니터링을 위해 연 1회씩 방문해 의료진들에게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메쥬와 협력해 국내에서도 에티오피아 환자를 실시간으로 원격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춰 나갈 계획이다.

에티오피아에서 한국 병원으로 불리는 MCM병원은 의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에티오피아 국민을 위해 2004년 명성교회가 설립한 병원이다. 약 780명의 의료진이 연간 약 20만 명의 환자를 진료한다. 의과대학을 통해 전문의료인을 양성하고 무료진료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에티오피아 국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우물개발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에티오피아는 인구 약 1억명이지만 의사 수는 1만명 미만으로 국민의 대다수가 의료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의약품이 부족하고 의료기기가 노후화되어 의료수준은 한국의 70년대에 머물러 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낙후된 의료 환경에서 의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에티오피아 국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지원 사업을 실시하게 됐다”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회적 책임 활동에 앞장서는 동아에스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에스티는 국내 및 해외에서 다양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매년 국내 저신장 아동들에게 성장호르몬제와 취약계층에게 골다공증 치료제를 기부하고 있으며, 소아암환자 치료비와 암환자 약제비를 지원하고 있다. 해외 의료 봉사단체와 캄보디아 위드헤브론 병원에 의약품을 기부하고 있다. <박해성·phs@kha.or.kr>


◆유나이티드제약-충남대 약학대학, 장학제도 성과 발표회 개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충남대 약학대학, 장학제도 성과 발표회
한국유나이티드제약-충남대 약학대학, 장학제도 성과 발표회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이 지난 3월 22일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문화재단 지하 1층 더글라스홀에서 충남대 약학대학과 함께 진행한 장학제도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강덕영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자들과 충남대 약학대학 김상겸 학장 및 교수진들이 참석해 장학제도의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교류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충남대 약학대학은 주요 인력에 대한 학위취득을 중심으로 상호 협력관계를 이어왔으며, 지난해부터는 졸업예정자에 대한 실무실습을 통해 근무희망자를 선발해 장학금 지급과 정식채용을 진행하는 장학제도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을 통해 올해 2월부터 총 3명의 졸업생이 신규입사자로 근무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내 충남대 약학대학 출신 주요 인력을 소개하고, 신규 입사자들의 채용 계약 체결과 함께 입사를 축하하는 순서도 마련되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강덕영 대표는 “현재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내 다수의 충남대 약학대학 출신이 근무하며 개량신약 개발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충남대 약학대학과의 상호협력관계를 발전시켜나가 개량신약을 세계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충남대 약학대학 김상겸 학장은 “장학제도 성과 발표회를 마련해줘서 감사하다”며 “사회 전반적인 대학 위기 속에서도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충남대학교 약학대학간의 협력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유지, 발전되길 기원하고, 산학협력의 모범사례로써 좋은 성과들을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해성·phs@kha.or.kr>


◆삼진제약, 제56기 정기주주총회 개최

삼진제약 제56기 주주총회 개최
삼진제약 제56기 주주총회 개최

삼진제약(대표이사 최용주)은 3월 22일 오전 서교동 본사 강당에서 제56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고 2023년 매출 2,921억, 영업이익 206억에 대한 주요 경영실적 성과를 보고했다. 그리고 이에 따른 주주가치를 제고하고자 전년과 동일한 주당 800원의 현금 배당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안건으로 상정된 이사 선임 및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부의안건 2건은 모두 원안대로 의결됐으며, 이에 따라 사내이사로 조규형 부사장과 최지선 부사장을 각각 신규 선임했다.

이어진 2024년 주요 경영 전략 보고에서 내실 경영을 통한 안정적 성장과 이를 기반으로 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점적으로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부문, 그리고 건기식 파트를 영위하는 컨슈머헬스 부문, 의료기기 파트의 디지털 헬스케어 부문 등 다각화한 사업영역에서의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내수 시장 확장과 글로벌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몇 년간 성장을 위한 투자 등에 영향을 받은 재무구조의 건전성 확보와 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위한 ESG 경영의 지속 실천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용주 대표이사는 “올해도 대내외적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지만 토탈헬스케어 기업으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이를 위해 삼진제약 임직원 모두는 하나 된 결속력으로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박해성·phs@kha.or.kr>


◆일동제약·일동홀딩스, “외형과 수익성 증대에 역점”
-2024년도 정기주총서 이사 선임의 건 등 주요 안건 전체 원안 통과

일동제약 제8기 정기주주총회
일동제약 제8기 정기주주총회

일동제약(대표 윤웅섭)과 일동홀딩스(대표 박대창)가 3월 22일 서울시 서초구 일동제약 본사에서 각각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다.

먼저 개회한 일동제약 제8기 정기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의 건 등 부의한 안건 모두 원안대로 가결됐다.

윤웅섭 일동제약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사업 재정비 및 효율화 추진을 위해 경영 쇄신을 단행했으며, 그 결과 개별 실적 기준 4분기 흑자 전환을 이뤄냈다”고 돌아봤다.

이어 “올해는 ETC(전문의약품)와 OTC(일반의약품) 및 CHC(컨슈머헬스케어) 등 주력 사업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와 마케팅 강화를 통해 외형은 물론, 수익성 증대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목표 달성과 성과 창출에 집중하는 기업문화 조성과 더불어 조직 안정화 등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더ㅅ붙였다.

뒤이어 열린 일동홀딩스의 제81기 정기주주총회 역시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의 건 등 전체 의안이 원안대로 통과됐다.

박대창 일동홀딩스 대표는 “핵심 자회사인 일동제약의 실적이 회복세에 있고, 일동바이오사이언스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들 또한 착실한 사업 수행과 함께 소기의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지주사로서 계열사들의 원활한 사업 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그룹 차원에서 ESG 경영을 통한 지속 가능한 기업의 토대 마련, 기업 가치 증대를 통한 주주 이익 제고 등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삼양홀딩스, 제73기 정기주주총회 개최
-삼양그룹 창립 100주년…새로운 100년 성공적인 첫발 내딛는 2024년 다짐
-스페셜티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계획

삼양홀딩스 제73기 정기주주총회 현장
삼양홀딩스 제73기 정기주주총회 현장

삼양홀딩스(대표 엄태웅·이영준)는 3월 22일 서울 삼양그룹 본사 1층 강당에서 제73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제73기 재무제표 승인, 자본준비금 감소, 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5개의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가결됐다.

삼양홀딩스는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 3조2,109억원, 영업이익 948억원을 달성했다고 보고했으며, 제73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에 따라 보통주 1주당 3,500원, 우선주 1주당 3,550원을 현금배당하기로 했다.

엄태웅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는 국내외 생산 역량을 강화하고 미국의 스페셜티 케미컬기업 ‘Verdant Specialty Solutions’를 인수하며 ‘글로벌 스페셜티 기업’이라는 비전에 한 발 더 다가간 한 해였다”고 말했다.

아울러 올해 계획에 대해서 “삼양그룹이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그동안 축적한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100년을 향해 성공적인 첫발을 내딛는 해로 만들 것”이라며 “반도체, 배터리 등 첨단 소재와 친환경, Health & Wellness 소재 중심으로 스페셜티 사업을 확대하고 글로벌 경쟁력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해 철저하게 현금흐름을 관리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고 재무 안정성을 강화하는 한편, 점차 빨라지고 있는 인공지능(AI) 시대로의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그룹 전반에 걸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박해성·phs@kha.or.kr>


◆일양약품, 제53기 정기주주총회 개최

일양약품 정기주주총회 개최
일양약품 정기주주총회 개최

일양약품(대표 김동연·정유석)은 3월 22일 오전 9시 ‘제53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고 결산배당으로 보통주 1주당 150원, 종류주 1주당 175원의 현금배당을 결의했다.

김동연 대표이사 부회장은 주총 식사문을 통해 “지난 53기는 국가간 정세불안으로 통상적인 기업 활로가 막혔고 환율, 금리, 물가 등 3고 여파로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임직원들의 노력과 적극적인 시장 대응으로 3,705억원의 매출(연결기준) 달성과 영업이익 248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 54기는 놀텍, 슈펙트, 백신을 주축으로 경쟁력 강화와 수출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며, 균형적인 발전과 함께 지속적인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여 고부가 가치 품목을 육성 및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 “리스크관리 강화로 고물가 저성장을 이기는 경영을 추진하고 고객과 사회가 신뢰하는 무게만큼 더 큰 책임감으로 위기관리에 집중하여 예측가능을 뛰어 넘는 일양약품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