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권 의대신설 두고 ‘비판 vs 환영’
상태바
전남권 의대신설 두고 ‘비판 vs 환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4.03.1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원이 의원, ‘조건부’ 의대 신설은 문제
소병철 의원, 전남 30년 숙원 함께 풀자

윤석열 대통령이 밝힌 전남권 의대신설 추진을 두고 호남지역 두 현역의원이 미묘한 입장을 보여 주목된다. 목포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원이 의원은 ‘조건부’ 의대신설이라며 비판한 반면 순천광약곡성구례를 지역구로 하는 소병철 의원은 30년 숙원을 함께 풀자며 적극적인 환영 입장을 밝힌 것.

지난 3월 14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전남권 의대신설 건의에 대해 “국립 의대 (신설) 문제는 어느 대학에 할 것인지 전남도가 정해서 의견을 수렴해 알려주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김원이 의원은 3월 15일 자신의 SNS를 통해 국가책임을 지자체에 떠넘기는 정치적 계산이라고 비판하며 정부의 조건 없는 전남권 의대 신설 추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의원은 “전남권 의대 신설은 200만 전남도민의 30년 숙원임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은 임기 2년이 지난 지금에야 공개석상에서 처음 언급했고 민생토론회 주요 의제도 아니었다”며 “대통령이 조건을 달고 의대 신설을 언급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전남도가 어느 대학에 설립할지 정해달라는 건 전남도와 목포대‧순천대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공동 의과대학 설립을 사실상 부정하는 것과 다름없다는 이유에서다.

이어 김 의원은 “정부가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면 조건 없이 전남권 의대 신설을 추진하고 그 세부 방안은 추후 전남도와 논의하겠다고 말하는 게 합당하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조건 없이 전남권 의대 신설 추진하고 의대정원 증원 숫자에 전남권 의대 신설 TO를 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도 전남을 홀대한다면 곧 있을 총선에서 200만 도민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을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 소병철 의원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 소병철 의원

이와 달리 소병철 의원은 대통령의 전남권 의대 신설 입장에 열렬히 환영한다고 말했다.

소 의원은 3월 17일 일요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이 직접 전남에 와서 전남의 30년 넘은 숙원을 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힌 것은 잘한 일”이라면서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전남의 의료 여건을 개선하는 일은 전남을 살리는 시작이 될 것”이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다만 소 의원은 “전남 동서부의 의료수요가 다르고 30년 가까이 각각 의대설립을 추진해 왔던 상황을 간과한 나머지 전남의 어느 한 지역에만 의대 설립을 추진할 경우 전남 동서부의 갈등과 경쟁이 깊어질 우려가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정부가 자신이 제시한 1개의 의과대학 면허에 동서부에 각각 캠퍼스와 대학병원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해 전남 동서부의 상생‧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 의원은 “이번이 그간 소외된 전남도민들에게 의료 기본권을 보장시키는 절호의 기회인 만큼, 의료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는 도민들의 삶이 나아질 수 있도록 남은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