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교협, “대학 총장들이 의대정원 제출 미뤄달라”
상태바
전의교협, “대학 총장들이 의대정원 제출 미뤄달라”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4.03.01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시한 3월 4일까지 교육역량 평가 등 절차 밟을 시간 없어
이공계열 인재 없어져 미래산업 발전 걸림돌 된 총장 되지 않길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의대정원 증원 신청과 관련해 전국 대학 총장들에게 호소했다.

사실상 교육부가 정한 시한인 3월 4일까지 교육역량 평가나 의대 교수들의 의견 수렴 등을 거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2025학년도 의대정원 제출을 미뤄달라는 것.

전의교협은 3월 1일 대한민국 인재를 양성해 국가경쟁력을 뒷받침해야 하는 대학의 수장인 총장은 교육부에 신청할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정원을 심사숙고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전의교협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최근 발표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의 조건에 의사 수 확대가 명기돼 있는데, 그 근거는 지난해 11월 각 대학 총장이 교육부에 제출한 의대 입학정원 수요조사 결과다.

하지만 각 대학에서 제출한 의대정원 수요조사 결과는 의대생 교육을 위한 대학의 교육역량 평가, 의대교수들의 의견 수렴 등 필수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아 근거자료로 사용될 수 없다는 게 전의교협의 지적이다.

아울러 의대정원은 현재 의사 인력 및 건보 재정 등을 감안해 언제, 어떤 분야에, 얼마만큼의 인력을, 어떻게 확충할 것인지 등 국가 보건의료정책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책정돼야 한다고 강조한 전의교협이다.

전의교협은 “의대정원 증원 각 의과대학의 손을 떠난만큼 이제 전적으로 각 대학 총장이 결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3월 4일까지 제출할 수 없다’는 것이 대한민국 인적자원을 배출하는 대학 총장으로서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답변”이라고 조언했다.

전의교협은 이어 “필수적 절차를 거치지 않고 단편적으로 결정된 의대정원 증원 정책에 동조함으로써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이공계열 인재를 매년 2,000명씩 의사로 빠져나가게 해 궁극적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발전에 걸림돌이 된 총장으로 남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