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 업무 범위 의료기관 내부 협의로 결정
상태바
PA, 업무 범위 의료기관 내부 협의로 결정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4.02.26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민 중대본 제2차장,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개최
법적 보호장치 마련…근무지 이탈 전공의에게는 2월 29일까지 복귀 요청

정부는 2월 27일부터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에 착수한다. 진료지원인력의 업무 범위는 의료기관 내부 협의로 결정할 수 있으며 법적으로 보호된다. 다만 대법원 판례로 명시적으로 금지된 행위는 수행할 수 없다.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한덕수 국무총리)는 2월 26일(월) 오후 이상민 제2차장(행정안전부장관) 주재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의사 집단행동·피해신고 현황 및 부처별 비상진료체계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집단행동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2월 29일(목)까지 의료현장으로 복귀해달라고 요청했다.

비상진료대책 운영상황·계획 점검

중대본은 전공의의 근무지 이탈에 따른 진료지연 등 국민 피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 등 비상진료대책을 논의했다.

보건복지부는 2월 27일(화)부터 전국의 종합병원과 수련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보건의료위기 ‘심각’ 단계 발령에 따른 진료공백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해당 간호사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는 의료기관의 장이 내부 위원회를 구성하거나 간호부서장과 협의해 결정할 수 있으며, 대법원 판례로 명시적으로 금지된 행위는 수행할 수 없다. 이번 시범사업은 보건의료기본법 제44조에 근거를 둔 만큼 시범사업 기관 내에서 이뤄지는 행위는 법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시범사업 지침을 2월 26일 중 각 병원에 전달할 예정이다.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 현황 및 대응방안

2월 23일 19시 기준 보건복지부의 주요 100개 수련병원 서면점검 결과 소속 전공의의 약 80.5% 수준인 1만34명의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했고, 모두 수리되지 않았다. 또 소속 전공의의 72.3%인 9,006명이 근무지를 이탈한 것이 확인됐다.

보건복지부는 근무지 이탈 전공의들에게 오는 2월 29일까지 근무지로 복귀해달라고 요청했다. 정부는 해당 기한까지 근무지에 복귀하는 전공의에게는 현행법 위반에 대해 최대한 정상 참작할 예정이다. 또 정부는 전공의의 요구사항을 최우선순위로 해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