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4년 2월 23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4년 2월 23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4.02.2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심평원, 인니 건강보험청과 업무협약 재체결
- 보건의료 및 건강보험 협력 위해 맞손 이어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은 인도네시아 건강보험청(BPJS Kesehatan)과 2월 21일 원주 본원에서 ‘보건의료 및 건강보험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재체결했다.

양 기관은 2019년 4월 처음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건강보험 제도 분야 협력 및 증진을 위해 지속해서 협력했다.

심평원과 인도네시아 건강보험청은 각각 양 기관이 주최하는 국제 세미나와 국제연수 과정에 참석했으며 특히, 심평원은 K-Health 보건의료 해외 진출 지원 사업을 추진하며 인도네시아를 대상으로 국가의약품 정보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컨설팅을 실시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은 2019년에 맺은 협약 기간의 만기가 도래됨에 따라 인도네시아 건강보험청의 재체결 요청으로 마련됐다.

이번 재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ICT 기반 청구 시스템 구축 및 지불 제도 개발 등을 협력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보건의료 전문가 간 정보 및 우수사례 공유, 공동 세미나 및 컨퍼런스 추진, 워크숍 개최 등 상호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문디하르노(Mundiharno) 인도네시아 건강보험청 대외협력이사는 “심평원이 보유한 보건의료 및 건강보험 운영 경험 노하우를 공유받고 협력을 강화해 인도네시아의 건강보험제도를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오수석 심평원 기획상임이사도 “그간 상호 긴밀한 협력을 해온 관계로써 앞으로도 양측의 보건의료 및 건강보험 발전을 위해 더욱 활발한 협력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정윤식·jys@kha.or.kr>


◆ 건보공단, ‘디지털문서플랫폼 혁신대상’ 수상
- 정부의 ‘페이퍼리스(전자문서화)’ 정책 적극 이행으로 공공기관 최초 수상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2월 21일 공공기관 최초로 ‘2024년 디지털문서플랫폼 혁신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2021년 제정된 이 포상은 다양한 산업과 업무 분야의 전자문서 확산기반 조성을 위해 한국디지털문서플랫폼협회가 주관하고 있다.

건보공단은 2021년 3월 첫 발송을 시작한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통해 공공기관 중 가장 많은 종이우편물의 디지털 전환(약 300종)을 이행, 발송비용 절감(2023년 1년간 약 47억 원) 및 탄소 중립 생활 실천에 따른 ESG 경영에 앞장선 노력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실제로 건보공단의 주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로는 건강검진표 및 안내문, 영유아 건강검진표 및 안내문, 보험료고지서 등이 있다.

정기석 이사장은 “앞으로도 전자고지 서비스의 지속적 확대를 위해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전자고지 음성변환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국민편의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간무협, 이낙연 대표와 간무사 정책 간담회 진행
- 곽지연 회장, “간무사 국가시험 응시자격 학력제한 폐지 반드시 필요”
- 이낙연 대표, “우리 사회 가장 약한 사람들 도와주기 위해 노력할 것”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곽지연)는 2월 20일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와 간무협회관에서 간호조무사 현안 관련 정책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이낙연 대표는 간무사가 겪고 있는 고충과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청취했으며 간무사를 비롯해 우리 사회 약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건넸다.

이낙연 대표는 “간무사가 겪고 있는 문제들이 몇십 년째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좋은 의견 많이 듣고 숙제를 가득 가져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곽지연 회장은 “90만 간무사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바쁜데도 불구하고 간무협에 방문해줘 감사하다”며 “간무사는 엄연히 간호 인력의 한 축임에도 불구하고 유독 차별받고 있는데, 이 문제가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구체적으로 간무협은 차별 해소를 위해 △간무사 국가시험 응시자격 학력제한 폐지 △간무협 법정단체 인정 △1차의료 및 지역사회 보건의료정책사업 간무사 활용 △지역사회 건강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통합방문간호센터 설치 △간무사 대체인력지원사업 추진 △병원급 의료기관 간무사 정원 기준 마련 등을 이낙연 대표에게 건의·제안했다.

곽 회장은 “간무사들이 간호 인력으로서 당당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관심을 기울여 달라”며 “아울러 보건의료인 모두가 함께 발전하고 상생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에 이 대표는 “간무사 학력제한 폐지 및 법정단체 인정은 당연히 돼야 하는 것”이라며 “보건의료계의 수직적 위계 문화 때문에 간무사가 제대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극복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윤식·jys@kha.or.kr>


◆ 결핵협회, AI 판독 보조시스템 개발 계약 체결
- ‘오톰’과 흉부 X-선 영상 판독 지원 시스템 개발 나서
- 식약처 의료기기 인허가 2등급 이상 솔루션 개발 목표

대한결핵협회(회장 신민석)는 2월 20일 오톰(대표이사 오준호)과 흉부 X-선 영상 AI 판독 보조시스템 공동개발(가칭 TB-viewer)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연간 140만 명 규모로 이뤄지는 결핵협회의 결핵검진 및 판독 역량이 오톰의 의료기기 및 AI 기술과 결합, 결핵을 비롯한 호흡기 감염병 전반에서 최적의 판독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이뤄졌다.

특히 결핵균 전파를 예측할 수 있는 AI 기술 개발과 공공의료 확대를 통한 미래 의료기술 선도, 농어촌 및 의료 소외지역에서의 빠르고 정확한 첨단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다는 게 결핵협회의 설명이다.

TB-viewer 개발은 의료 데이터의 생성에서 수집·축적·분석·활용에 이르는 전 분야에서의 원천 기술 확보에 그치지 않고 흉부 X-선 영상에 적합한 AI 알고리즘 및 결핵 조기 진단 플랫폼 개발의 선도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결핵협회다.

앞으로 결핵협회는 판독 의료진과의 주기적인 상호 보완으로 TB-viewer의 진단 정확도와 결핵 유소견 여부 진단 속도를 높이는 데 집중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결핵 외에도 폐질환, 척추측만증, 골연령검사 등 판독영역을 확장함으로써 의료비용 및 소요시간을 절감시킬 계획이다.

신민석 회장은 “결핵 및 호흡기 감염병 퇴치를 위한 최고의 예방법은 활동성 결핵과 비활동성 결핵을 구분할 수 있는 빠르고 정확한 판독”이라며 “결핵 맞춤형 AI 판독 솔루션은 흉부 X-선 영상 판독을 보조해 결핵검진 전반에서 획기적인 시간 단축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윤식·jys@kha.or.kr>


◆ 중앙정부와 17개 시도 협업해 위기임산부 지원

- 보건복지부 김현준 인구정책실장 주재로 시·도 회의 진행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2월 22일 아동권리보장원 대회의실에서 김현준 인구정책실장 주재로 17개 시‧도와 함께 위기임산부 지원 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10월 위기임산부가 원가정에서 아동을 양육할 수 있도록 상담과 지원을 강화하고, 불가피한 경우 가명으로 출산할 수 있도록 ‘보호출산제’를 도입하기 위해 ‘위기 임신 및 보호출산 지원과 아동 보호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됐다.

정부는 법 시행일인 2024년 7월 19일까지 △전국 위기임산부 상담기관 지정 △위기임산부 상담전화 운영 △위기임산부 대상 가명 진료 절차 마련 △보호출산 산모에 대한 비용 지원 등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위기임산부가 안심하고 아이를 출산‧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마련한 위기임산부 상담전화 운영 방안을 각 시‧도에 공유하고, 위기임산부 지역상담기관 지정 방안과 지역상담기관 시설‧인력 기준 초안을 마련해 시‧도의 의견을 청취했다.

앞으로 정부와 각 시‧도는 이날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도별 지역상담기관 지정 계획을 수립하고, 상담원 채용‧교육과 상담매뉴얼 제작 등을 통해 위기임산부 지역상담기관이 7월부터 본격 가동될 수 있도록 준비하기로 했다.

또 △하위법령 제‧개정 △정보시스템 구축 △지자체 공무원 및 의료기관 종사자 대상 권역별 교육 등 위기임산부 지원 및 보호출산 제도의 안착을 위한 핵심 추진과제도 차질 없이 준비해나갈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김현준 인구정책실장은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위기임산부 상담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한국 사절단 모집

-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3월 말까지 진행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박인석, 이하 KoNECT)은 오는 5월 31~6월 4일까지 미국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McCormick Place)에서 열리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한국관 부스에 참여할 국내 임상시험 사절단을 모집한다. 제약바이오테크사, 임상 CRO, 컨설팅사, 플랫폼 벤더사 등 임상시험 유관기업과 기관이 참여 가능하다.

미국임상종양학회(ASCO)는 세계 3대 암학회라 불리는 최대 권위의 암 관련 컨퍼런스로, 최신 혁신 치료 기술과 연구 결과가 공개된다. 매년 4만여 명 이상의 글로벌 제약바이오기업 R&D 분야 임직원, 암 전문의, 임상 연구자, 개발자, 라이선싱 담당자, 규제 당국 공무원 등 전문가가 참가하며, 500여 개 기업, 기관에서 전시 부스에 참여한다.

KoNECT는 2016년부터 임상시험 전문사절단을 모집해 한국관 부스를 운영하며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전략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부스에서는 한국에서의 임상시험을 계획하는 글로벌 스폰서에 한국의 우수한 임상시험 수행 역량을 홍보하고, 국내기업과 파트너링 미팅을 연계한다. 국내기업은 회사홍보와 함께 글로벌 공동 개발 프로젝트 협력을 논의하게 된다.

지난 ASCO 2023 한국관에 참여했던 국내 기업 15개사는 150건의 파트너링 미팅을 통해 해외 네트워킹을 확장했으며 글로벌 임상시험 수행 및 해외 오픈 이노베이션 등의 후속 협의가 진행 중이다.

참여기업은 제출된 신청서와 기업 소개자료를 바탕으로 내부 검토를 통해 선정된다. 재단은 사절단으로 선정된 기업들에 기업 홍보 및 협의를 위한 공간과 전시 패스를 제공하며, ASCO에 참여하는 150여 개 글로벌 제약기업 조사 자료를 공유하는 등 현지 마케팅을 지원한다.

박인석 이사장은 “ASCO 사절단 프로그램은 최신 항암제 개발 동향을 파악하고, 해외 진출을 모색할 좋은 기회”라며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해외 공동개발과 임상시험의 국내 유치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 제77회 정기대의원총회 개최

- 서울특별시간호사회, 3.14(목) 롯데호텔 사파이어볼룸

서울특별시간호사회(회장 조윤수)는 3월 14일 오후 2시30분 롯데호텔 서울 사파이어 볼룸에서 ‘간호법 제정 원년–간호돌봄체계 구축과 보편적 건강보장 실현’을 주제로 2024년 제77회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한다.

이 행사에는 보건의료계 인사와 간호계 지도자, 서울특별시간호사회 임원, 대의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조윤수 회장은 “임기를 맡은 후 지난 1년간 조직강화, 회원 권익 옹호, 행복한 간호환경 개선, 협업 등 4대 주요정책과제를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신설 사업을 수행해 왔다”며 “대의원이 모두 한 자리에 모이는 자리인 만큼, 지난 1년간의 사업결과 및 결산을 보고하고 올해 사업계획을 통해 내실을 더욱더 다져나가는 서울특별시간호사회가 되겠다”고 전했다.

서울특별시간호사회는 총회를 통해 지난 1년간의 활동 결과를 점검하고, 향후 사업계획을 적극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최관식·cks@kha.or.kr>


◆ 전공의 투쟁 지지 및 연대 성명

- 대한내과학회와 11개 연관학회

대한내과학회는 2월 22일 대한내과의사회, 대한소화기학회, 대한심장학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내분비학회, 대한신장학회, 대한혈액학회, 대한종양내과학회,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대한감염학회, 대한류마티스학회 등 11개 연관학회와 함께 ‘전공의 투쟁에 대한 대한내과학회 및 연관학회의 지지와 연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성명에서 내과학회와 11개 연관학회는 “정부의 무분별한 의대 증원과 진정성 없는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 종합대책에 부당함을 알리기 위한 대한민국 전공의의 단합된 행동에 대해 대한내과학회와 연관학회는 지지와 연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또 “2월 21일 기준 전국 전공의의 70%에 해당하는 8,816명이 사직서를 냈고 일제히 병원을 떠났다”며 “이들이 희생을 감수하면서 사직서를 내게 된 이유는 의료사고 위험성이 높고 응급 상황에 항상 대비해야 하는 힘든 필수의료 분야의 수련과정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배려가 터무니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내과학회와 11개 연관학회는 이어 “정부가 발표한 필수의료 정책 구상은 중증 환자 진료에 대한 보상 체계 개선과 의료사고 형사처벌 부담 완화, 전공의 근무 환경개선 등을 담고 있으나 이를 위해 5년간 10조원의 재정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은 재원조달 방법조차 나와 있지 않으며 구체성이 결여돼 있다”며 “연간 의료재정이 120조원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매년 2조원의 투입이 효율적인 필수의료 체계 구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 신뢰가 가지 않는다”고 했다.

따라서 내과의사는 정부의 과도한 의대증원 결정을 철회하고, 전문가 단체와의 재논의를 통해 합리적인 의대 정원 정책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합리적인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 정책을 만드는 데 적극 참여하고, 많은 의대생과 전공의가 기꺼이 그 분야로 진출할 꿈을 키우는 체계를 만들어 나가는 데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관식·ck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