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보수교육, 표준교육과정 확대
상태바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표준교육과정 확대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4.02.14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양성지침 개정’ 통해 외국인 양성 대상 확대 및 교육 질 관리 추진

올해부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후 표준교육과정이 대폭 강화되고 외국인 양성 대상도 확대된다.

보건복지부는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2024년부터 요양보호사 교육 과정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우선 장기요양기관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보수교육을 실시한다. 요양보호사 보수교육은 매 2년마다 8시간 이상 이수해야 하며, 대면교육 또는 일부 온라인 교육으로 이수가 가능하다.

올해는 출생연도 짝수 출생자가 보수교육 대상으로, 대상 요양보호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교육기관에서만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보수교육 실시를 희망하는 대면 교육기관은 신청 기간인 2월 26일 내에 해당 기관이 소재한 공단 운영센터로 증빙서류를 첨부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또 온라인 교육기관의 경우는 공단 본부에 전자메일로 증빙 서류를 첨부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아울러 보건복지부는 올해부터 요양보호사 양성 시부터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 후 현장에 즉시 적응할 수 있도록 표준교육과정을 기존 240시간에서 치매노인 관리, 노인학대 예방 등 인권보호, 시설별 상황 발생 대처 실기 등의 과정을 대폭 강화해 320시간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2024년 요양보호사 양성지침’ 개정은 △표준교육과정 확대에 따른 시험방식, 수강료 변경 등을 중심으로 △외국인 중 요양보호사 교육 가능 대상 확대 △생체인식이 가능한 전자출결시스템을 통한 수강생 출결 관리 의무화 등 요양보호사의 양성을 확대하고 교육기관 질 개선을 통한 수강생 관리 강화에 중점을 뒀다.

외국인 중 요양보호사 대상은 기존에는 F2(거주), F4(재외동포), F5(영주), F6(결혼이민), H2(방문취업)였으나 개정을 통해 D10(구직, 국내 대학 졸업자에 한함) 비자 소지자까지 확대됐다.

개정된 지침은 지방자치단체 및 유관기관 등에 전자파일 형태로 배포됐으며, 보건복지부 인터넷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염민섭 노인정책관은 “요양보호사의 교육 강화를 통해 직업윤리 및 전문성을 강화하는 기반이 돼 장기요양 서비스의 질을 높여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지침도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 수준을 강화하도록 개정한 것으로, 앞으로도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