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간병 서비스, 전체 병동으로 확대
상태바
간호·간병 서비스, 전체 병동으로 확대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4.01.17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현장 방문
개별 병동 단위에서 환자 선별 문제 구조적 차단을 위해 개편

정부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에서 환자 선별 문제를 구조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의료기관 내 개별 병동 단위가 아니라 특수병동을 제외한 의료기관 전체 단위로 확대한다.

또 중증 수술 환자, 치매·섬망 환자 등을 전담 관리하는 중증 환자 전담병실을 2024년 7월부터 도입한다.

보건복지부는 2015년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제도를 도입한 이후 최초로 종합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지난해 12월 21일 발표했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는 환자가 일반병원(급성기 병원)에 입원했을 때 보호자가 상주하거나 사적 간병인을 고용하지 않고 간호사·간호조무사·요양보호사 등이 환자에게 간병을 포함한 입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다.

2022년 12월 기준 대상병원은 656개 기관(43.6%), 7만363병상(28.9%)이 참여하고 있으며, 연간 이용자는 약 204만명이다.

보건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1월 17일(수) 오전 10시 서울효천의료재단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을 방문해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국민의 간병 부담 경감방안에 대한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에 방문한 서울효천의료재단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특수병상을 제외한 전 병상에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체적으로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인력 배치 수준을 높여 ‘중증 환자 전담병실’을 운영하고 있는 병원이다. 전 실장은 그간의 운영 경험을 청취해 향후 제도 개선안을 구체화할 때 참고할 예정이다.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간호간병서비스가 필요한 국민들이 간병 부담이 줄어드는 것을 실질적으로 체감하면서 동시에 질 높은 입원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2015년 제도 도입 이후 처음으로 대폭 개편할 계획”이라며 “오늘 현장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국민의 간병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