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4년 1월 10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4년 1월 10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4.01.1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소아응급의료 현장 목소리 듣는다

- 김국일 필수의료지원관, 세종충남대병원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현장방문

김국일 보건복지부 필수의료지원관은 1월 9일(화)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를 방문해 의료진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애로와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방문은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중증·응급 소아 환자를 진료하는 전문의 감소 등 어려운 여건에서 세종시와 인근지역 소아응급환자를 진료하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를 찾아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추진됐다.

보건복지부는 2016년부터 중증 소아응급환자 전문 진료가 가능하도록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지원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2023년 4월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됐다.

김국일 필수의료지원관은 “지역완결적 소아의료전달체계 확립을 위해서는 소아응급의료체계의 안정화가 필수적이므로,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의 안정적인 운영과 함께 중증 소아환자 배후진료까지 원활하게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 복지부 소관 16개 법률안 국회 본회의 통과

-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소아진료기관 지원 근거 마련

보건복지부는 1월 9일(화) 소관 법률 16개가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통과된 법률안 가운데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야간·휴일에 소아환자를 진료하는 소아진료기관(달빛어린이병원 등) 지정 및 행정·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야간·휴일 소아진료 체계를 내실화하고 경증 소아환자 쏠림으로 인한 응급실 과밀화를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 외에도 ‘국민건강보험법’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이 함께 통과됐다. 이번에 통과된 법안들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법안별 시행일에 맞춰 시행될 예정이다. <최관식·ck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