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하늘 나는 응급실 닥터헬기, 맹활약
상태바
강원도 하늘 나는 응급실 닥터헬기, 맹활약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3.12.1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항공의료팀, 최근 대동맥박리 환자 서울로 이송해 소생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전경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전경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항공의료팀이 운영 중인 닥터헬기가 최근 대동맥 박리 환자를 서울로 이송해 소생시키는 등 맹활약 중이다.

지난 10월 28일 오후 2시경 원주시 모 요양병원에서 정 모씨(40)가 가슴을 부여잡고 쓰러졌다.

목격자는 119 신고 후 CPR 조치를 시행했으며 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해 ROSC(Return of Spontaneous Circulation, 심폐소생술을 통해 심정지 환자의 맥박이 돌아온 상황)를 확인 후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응급실로 이송했다.

반혼수 상태로 이송된 환자는 응급 조치 후 초음파 검사를 통해 대동맥박리, 즉 심장혈관이 찢어져 심장이 제대로 뛰지 않는 상태가 확인됐다.

대동맥박리 수술이 365일 24시간 가능한 병원은 전국에서도 손에 꼽히며, 당시 유일하게 수술이 가능했던 이대서울병원으로 신속하게 이동하기 위해 항공의료팀이 지원에 나섰다.

오후 4시10분 병원을 출발한 닥터헬기는 약 30분 후 서울 노들섬 헬기장에 착륙해 대기 중이던 서울119구급차를 이용해 환자를 이대서울병원까지 안전하게 이송했ㄷ.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항공의료팀 차경철 교수(권역응급의료센터 소장)와 박슬비 응급구조사는 환자 이송 중 닥터헬기 내부에서 약물 치료, 수액 주입 등 필요한 응급처치를 시행했으며 안전하게 이송될 수 있도록 환자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했다.

착륙 후 닥터헬기는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으로 복귀했으며 항공의료팀 의료진은 서울에서 구급차에 탑승해 이대서울병원까지 동행 후 환자가 최종 전원된 것을 확인 후 기차를 타고 원주로 복귀했다.

한편 닥터헬기 내부에는 응급진료를 위한 첨단의료기기(인공호흡기, 제세동기, 환자감시장치, 약물주입펌프, 초음파 기기 등)를 탑재해 응급환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환경이 구축돼 있어 ‘하늘을 나는 응급실’이라 불린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닥터헬기.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닥터헬기.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2013년 7월부터 도내 최초로 닥터헬기를 운영해왔으며 12월 현재까지 총 2,358건의 운항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닥터헬기는 강원, 충청권역 등 의료취약지뿐만 아니라 경기권 일부까지 포함하여 중증 응급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차경철 교수는 “당시 환자가 심정지를 여러 차례 겪는 등 소생 가능성이 매우 낮았지만 모든 의료진과 인력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기에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우리 병원이 닥터헬기를 통해 더 많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