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없는 ‘내시경 치료’, 흘러내린 허리 디스크에도 우수한 효과 입증
상태바
한계 없는 ‘내시경 치료’, 흘러내린 허리 디스크에도 우수한 효과 입증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3.11.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담 우리들병원 최용수 병원장, SCIE 논문 발표
흘러내린 허리디스크 내시경 시술 전과 후
흘러내린 허리디스크 내시경 시술 전과 후
이상호 회장과 최용수 원장
이상호 회장과 최용수 원장

42년 역사의 우리들병원이 개발 정립해 전세계적 관심을 받고 있는 최신의 내시경 기술이 날로 발전해 한계 없는 허리 디스크 치료에 적용되고 있다.

보건복지부 지정의 척추전문병원 청담 우리들병원 이상호 회장과 최용수 병원장은 파열된 디스크 수핵이 위아래로 심하게 흘러내린 허리 디스크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내시경 시술 접근법을 개발, 그 성공 효과를 입증한 논문 ‘심하게 흘러내린 디스크 탈출증 치료에 적용한 척추경 접근 내시경 기술: 12개월 추시 임상 결과(Full Endoscopic Transpedicular Technique in the Treatment of High Grade Down Migrated Herniated Disc: An Evaluation of Clinical Outcomes at 12 Months Follow-Up)’를 세계적 권위의 SCIE 국제학술저널 ‘World Neurosugery’에 최근 발표했다.

허리 디스크 탈출증은 디스크를 둘러싼 섬유륜이 약해진 상태에서 디스크 수핵이 섬유륜 밖으로 빠져나와 신경을 압박하고 신경 염증을 일으켜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로 뻗어나가는 방사통이 발생한다. 디스크 수핵이 아예 떨어져나가 흘러내리면 신경 압박이 더욱 커져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고, 더 진행돼 마미신경을 모두 누르게 되면 점차 감각이 없어지면서 대소변 장애, 하반신 마비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위아래로 흘러내린 요추 디스크 탈출은 내시경적 방법으로는 파열된 추간판을 제거하기 까다롭고 제한적이라고 알려졌기 때문에 그동안 관혈적 수술이 선호됐다. 환자 입장에서 보다 최소침습적이고 재활 및 회복이 빠른 내시경 시술법은 치료 효과와 만족도가 높지만, 기존의 접근법으로는 흘러내린 디스크 탈출증에 적용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논문 제1저자인 청담 우리들병원 최용수 원장은 파열된 디스크가 심하게 흘러내려 척추 몸통뼈 뒤쪽 척추경(pedicle) 내벽에 위치한 디스크 수핵을 ‘척추경 접근법(transpedicular approach)’, 즉 척추경(pedicle)에 미세한 구멍을 내어 흘러내린 디스크를 안전하고 정확하게 제거하는 최신 기술에 성공, 그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논문에 따르면 흘러내린 허리 디스크 환자들에게 척추경 접근법(transpedicular approach)을 이용한 국소마취 내시경 시술을 시행하고 평균 12개월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파열된 디스크 수핵이 안전하게 제거되었으며 통증 및 기능장애 개선에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허리 통증지수(VAS)는 시술 전 평균 7.2에서 시술 후 평균 0.2로, 다리 통증지수(VAS)는 시술 전 평균 8.4에서 시술 후 평균 0으로, 기능장애 지수(ODI)는 시술 전 평균 72에서 시술 후 평균 6으로 치료 효과가 매우 우수했다. 모든 환자는 내시경 시술 후 당일 퇴원했으며, 합병증이나 척추 불안정증은 전혀 관찰되지 않았다. 흘러내린 디스크 조각에 접근하기 위해 척추 척추경(pedicle)에 만든 미세 구멍도 완벽하게 재생됐다.

최용수 원장은 “척추 치료기술의 발전으로 현재 내시경 허리 디스크 시술은 환자의 빠른 재활과 회복, 안전하고 신속한 치료 과정 등의 장점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비교적 접근이 용이한 척추관 내 디스크 탈출증은 물론, 흘러내린 디스크, 극외측 디스크 같이 발견이 어렵고 치료는 더욱 까다로운 디스크 치료에도 적응증의 한계를 줄이고 있다”라며, “내시경 시술은 환자에게 부담이 적지만 정확한 접근과 계획, 숙련된 기술이 매우 중요하기에 지속적으로 임상과 연구를 병행해 더 많은 환자들에게 최상의 치료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