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복지부 행정편의주의로 지역의료 공백 악화(?)
상태바
[국감]복지부 행정편의주의로 지역의료 공백 악화(?)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3.10.1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교육 미이수’ 사유로 15개 수련병원 전공의 미배정
이종성 의원, “지역의료 공백 해소를 우선순위에 두고 접근해야”

‘보수교육 미이수’를 이유로 전공의 정원이 미반영된 수련병원이 지난 2년간 지방병원을 포함해 15개 병원이나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방 소재 병원 중에는 필수의료 과목에 해당하는 외과, 흉부외과 정원이 미배정된 사례도 있고 수도권 소재 병원 중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정원까지 미배정된 사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이 최근 보건복지부가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23년도 정원 배정 시 4개 병원 5개 진료과에서 ‘지도전문의 보수교육 미이수’를 사유로 수련병원이 신청한 전공의 정원 배정이 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정원이 미반영된 과목 중에는 필수의료 과목에 해당하는 외과, 흉부외과, 응급의학과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외과는 의료취약지가 밀집한 강원도 소재 병원이었다.

2024년도 전공의 배정과 관련해서도 11개 병원 11개 진료과에서 같은 사유로 전공의 정원이 미반영된 것으로 확인됐다.

고신대, 동국대경주병원, 순천향대천안병원, 명지병원, 제주대병원 등이 2024년도 전공의 정원을 배정받지 못해 내년에는 전공의 인원이 감축될 전망이다.

특히 ‘소아과 대란’이 일어나고 있는 수도권에 위치한 명지병원은 내년부터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정원이 감축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지방 국립대병원 A교수는 “다른 요건은 모두 충족했는데 지도 전문의의 자격을 하루 8시간 교육 이수 여부만으로 판단해 전공의 정원을 감축한다고 하니 난감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일부 병원에서는 교육기한인 9월 30일 안에 교육을 이수하지 못해 뒤늦게 교육을 이수하고 전공의 정원 배정을 복지부에 요청한 상태다.

그러나 복지부 관계자는 “이런 민원 하나하나 들어주다 보면 관리가 어렵다”는 이유를 들어 정원 감축을 번복할 수 없다고 답했다는 것.

문제는 ‘전공의법 시행규칙상’에는 정기교육의 주기를 ‘최초의 정기교육을 받은 날부터 기산해 3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해의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를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면서도 실무적으로 지도전문의 교육의 시한을 9월 30일로 못 박고 있다.

이에 이종성 의원은 “복지부의 ‘행정편의주의’가 지역의료 공백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라며 “‘지역의료 살리기’ 주무부처인 복지부에서 이러한 행태가 일어났다는 것은 비판받을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이 문제는 행정편의를 다소 희생하더라도 지역의료 공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을 우선순위에 두고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