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유행주의보 1년 이상 발생, 소아 독감 예방접종 반드시
상태바
독감 유행주의보 1년 이상 발생, 소아 독감 예방접종 반드시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3.09.20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용재 대한아동병원협회 학술 부회장, 생후 6개월-59개월 소아 등에 당부

대한아동병원협회 학술 부회장인 최용재 의정부 튼튼어린이병원장은 “독감 유행 주의보가 1년 이상 지속되는 역사상 유례없는 이상 현상이 발생했다”며 “모든 소아 청소년이 독감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9월 20일부터 전국에 분포돼 있는 아동병원 등을 방문해 독감 예방 접종을 반드시 진행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용재 튼튼어린이병원장은 “멀티데믹은 다수의 바이러스가 동시에 확산되는 상황을 의미하며 이는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다른 감염병이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며 “코로나 이후 장기간의 격리 생활이 다양한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군집 면역력을 약화시켰고 이는 역사에 없던 코로나 19, 인플루엔자, 아데노바이러스 등의 연중 유행을 유발했다. 따라서 독감 예방 백신의 접종의 중요성은 그 어느해 보다도 부각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코로나 19와 인플루엔자는 유사한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으면 코로나 19 환자와 인플루엔자 환자를 구분하는 데 도움이 전염병 확산을 줄일뿐만 아니라 의료 시스템에 주는 과부하를 줄일 수 있으므로 독감 예방 접종은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필수조치”라고 말했다.

최용재 병원장은 “연구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률이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모든 연령대에서 백신 접종을 촉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전세계적으로 호흡기 약물 공급이 부족하며 우리 나라도 예외가 아니므로 예방접종으로 독감을 예방하고 중증도를 감소시키는 노력은 귀한 생명을 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코로나 19 예방과 치료 덕분에 최근 몇 년간 독감 유행이 없었는데 마스크 착용 해제 등으로 올해는 일년 내내 전국적으로 독감 바이러스가 유행 하고 있고 환절기에 더욱 확산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며 “독감 백신의 항체 형성이 2주가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해 독감 시즌 전인 가을에 반드시 접종해야 한다”고 권했다.

최용재 병원장은 “무엇보다 생후 6개월에서 59개월 소아 등은 독감 발병시 합병증 발병이 우려되므로 어떤 연령층보다도 아동병원 등 소아 의료기관을 방문해 독감 예방 접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