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암병원, ‘글로벌 TOP 5’ 진입
상태바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글로벌 TOP 5’ 진입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3.09.14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뉴스위크 ‘월드베스트 전문병원 및 스마트병원 2024’ 발표
글로벌 무대서 암 치료 5위, 스마트병원 25위, 호흡기 28위 기록
세계 100위권 내에 8개 임상분야가 진입한 삼성서울병원 전경
세계 100위권 내에 8개 임상분야가 진입한 삼성서울병원 전경

삼성서울병원(병원장 박승우) 암병원이 글로벌 주간지인 미국 ‘뉴스위크(Newsweek)’가 9월 13일(현지 시각) 오프라인으로 발표한 ‘월드베스트 전문병원(World's Best Specialized Hospitals)’ 순위에서 세계 5위 및 2년 연속 아시아 병원계 1위로 선정되며 ‘글로벌 TOP 5’에 진입했다. 특히 세계 100위권 내에 8개의 임상분야가 포진했다.

호흡기 치료 분야도 세계 28위를 차지하며, 국내 병원 1위로 올라서서 치료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았고, 월드베스트 스마트병원(World's Best Smart Hospitals) 부문에서도 3년 연속 국내 병원 중 1위로, 글로벌 순위 역시 5단계 상승한 25위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뉴스위크’가 독일 글로벌 마케팅 전문 조사업체인 ‘스타티스타(Statista Inc.)’에 의뢰해 28개국, 300여 병원, 4만여 의료진에게 온라인 설문 조사한 결과이다.

스타티스타는 임상분야별 전문병원 12개 항목은 해당 분야 의료수준에 대한 자국내 추천(45%), 해외 추천(50%), 병원 설문조사(5%)를 취합한 결과라고 전했다.

삼성서울병원, 월드베스트 병원 상위권 진입
삼성서울병원, 월드베스트 병원 상위권 진입

암병원, 세계 TOP 5 진입 및 2년 연속 아시아 1위
삼성서울병원 암병원은 2년 연속 아시아 병원 중 1위로 선정됐으며, 세계 순위도 한 단계 상승해 5위에 랭크됨에 따라 ‘글로벌 TOP 5’로 발돋움했다.

삼성서울병원은 2008년 단일건물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 삼성암병원을 오픈한 이래 CAR-T세포치료센터, 암정밀치료센터, 분자다학제팀, 양성자치료 등 최첨단 암치료법을 보유하고, 암 치료에 대한 아웃컴북(Outcome Book)을 발간해 치료 우수성을 공개하고 있는 등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치료 영역에서 세계적 수준의 치료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올해 6월 28일 유럽 최고의 암병원으로 손꼽히는 프랑스 귀스타브루시(Gustave Roussy)병원과, 7월 24일에는 독일 샤리떼(Charite)병원과 각각 MOU를 맺고 공동 심포지엄 개최 및 인적 교류를 통한 최신 의료기술 및 연구 협력을 도모하는 등 ‘아시아 최고 수준’의 암치료 전문병원 위상을 인정받으면서 그 위상이 더욱 올라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해외 우수 의료기관과의 협력은 더욱 가속화될 예정인데, 2024년 2월에는 유럽 최고 암병원인 귀스타브루시병원과 차세대 정밀의학을 선도하기 위해 ‘정밀의학’을 주제로 서울에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며, 2024년 여름에는 독일 샤리떼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의료진이 함께 토론하는 ‘썸머스쿨’을 개최해 향후 인적 교류와 공동연구의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병원, 3년 연속 국내 1위
삼성서울병원은 1994년 개원 당시 국내 최초로 처방전달시스템(OCS) 및 영상정보처리시스템(PACS)을 전 부문에 도입한 ‘지능형 병원’을 선포하며 대한민국 의료계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왔다.

지난 2019년 개원 25주년을 맞아 새 비전 ‘미래 의료의 중심 SMC’를 선포하고 ‘환자 중심’, ‘중증 고난도’, ‘첨단 지능형 병원’ 등을 추구하며 다방면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디지털 의료혁신’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삼성서울병원의 디지털 의료혁신 구현 수준은 이미 글로벌 선도 수준임을 여러 차례 인정받은 바 있다.

특히 2023년 4월 20일 미국의료정보관리협회(HIMSS, Healthcare Information and Management Systems Society)에서 인증평가하는 INFRAM, DIAM, EMRAM 등 3개 영역에서 최고 등급인 7등급(Stage 7)을 획득해 세계 최초 ‘트리플 크라운(3관왕)’을 달성했으며, 올해 초 HIMSS에서 진행한 ‘디지털헬스지표(DHI, Digital Health Indicator)’ 조사에서도 400점 만점에 365점을 획득해 세계 최고 점수를 기록한 바 있다. 상호운영성과 예측 분석, 지배구조 및 인력 3개 부분에 각각 99%, 개인별 맞춤 의료 지원에서 98%를 달성하는 등 모든 영역에서 100%에 가까운 디지털 전환 성적을 달성했다.

이는 ‘첨단 지능형 병원’으로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업무방식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 수준이 글로벌 No.1 수준임을 입증한 것이다.

이번 뉴스위크 조사 결과는 삼성서울병원의 지속적인 혁신이 가시화된 성과라고 할 수 있으며, 중증 고난도 진료 수준, 첨단 지능형 병원 디지털 전환 수준을 글로벌 차원에서 입증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깊다.

호흡기 치료, 국내 1위
삼성서울병원은 폐암을 비롯해 각종 호흡기 치료 영역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다양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해외 학회지 논문 발표 등 다수의 연구 성과가 인정받고 있다.

박승우 삼성서울병원장은 이번 뉴스위크 선정 결과에 대해 “삼성서울병원이 ‘미래 의료의 중심 병원’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 중인 중증 질환 추진 전략과 디지털 의료혁신 추진 성과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인류의 건강하고 밝은 미래를 위한 도전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