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9월 5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9월 5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9.0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일동제약, 새 COO에 이재준 부사장 선임

이재준 COO
이재준 COO

일동제약이 새 최고운영책임자(COO)에 이재준 부사장을 선임했다고 9월 1일 밝혔다.

이재준 부사장은 2022년부터 일동제약에 합류해 글로벌사업본부장으로서 해외 전략, 해외 영업, 사업 개발(BD, business development), 위·수탁 사업 등 회사의 글로벌 사업을 총괄해왔다.

이 부사장은 당분간 △수익성 개선 등 효율화 추진 △사업 재정비 및 신사업 발굴·육성 △조직 안정화 등에 역점을 두고 회사를 운영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존의 경험과 역량을 살려 국내외 라이선스 인·아웃 및 제휴 파트너 확보를 통한 성장 동력 구축에도 더욱 힘쓸 계획이다.

이 부사장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의공학(biomedical engineering) 박사 과정을 거쳤다.

이후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AT커니 시카고 본사 소속의 수석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헬스케어 및 제약바이오 분야의 커리어를 시작했다.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상무이사, 동아ST 전무이사, 영진약품 대표이사 등을 역임하며 다양한 실무 경력과 함께 사업 및 조직 운영 경험 등을 쌓은 바 있다.

한편, 전임 COO인 서진식 사장은 연구개발본부장 최성구 사장과 더불어 새로 출범하게 될 신약 R&D 전담 자회사 유노비아의 대표이사로 내정, 새 법인의 신설 작업 및 향후 운영 등에 주력할 예정이다.

유노비아의 분할 및 신설 기준일은 11월 1일이며, 법인 설립에 관한 제반 사항은 오는 10월 5일 임시 주주총회 의결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박해성·phs@kha.or.kr>


◆HK이노엔, 싱가포르서 ‘케이캡’ 런칭심포지엄 개최
-지난달 31일 싱가포르 파트너사 UITC 주관

싱가포르 런칭심포지엄에서 강연 중인 서울아산병원 정훈용 교수
싱가포르 런칭심포지엄에서 강연 중인 서울아산병원 정훈용 교수

HK이노엔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의 싱가포르 출시를 기념해 국내 및 해외 소화기 석학이 싱가포르 의료진에게 케이캡의 특장점과 실제 처방 경험을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HK이노엔은 지난달 31일 싱가포르 콘래드 센테니얼호텔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의 출시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9월 4일 전했다.

싱가포르 소화기내과 전문의를 대상으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은 현지 파트너사인 UITC가 주관했다. 심포지엄에는 각 나라의 소화기 권위자인 미국 워싱턴의대 반스쥬이시병원 소화기내과 가왈리 교수(Chandra Prakash Gyawali)와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정훈용 교수(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회장)가 연자로 나서 대표적인 P-CAB계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인 케이캡의 최신지견을 나눴다.

가왈리 교수는 케이캡이 같은 P-CAB 계열의 다른 성분 약물보다 효과 발현 시간이 빠르고, 간 독성 부분에서 안전성을 확보한 점을 강조하며 케이캡의 우수성과 안전성에 주목했다.

정훈용 교수는 PPI계열 제품들이 갖고 있던 한계를 케이캡으로 극복할 수 있었던 여러 사례를 소개하고 “케이캡의 등장과 함께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들에게 보다 나은 치료 옵션이 제공됐다”며 싱가포르에서의 케이캡 출시를 함께 축하했다. <박해성·phs@kha.or.kr>


◆안국약품, 창립 64주년 기념식 개최

안국약품 창립 64주년 기념식
안국약품 창립 64주년 기념식

안국약품(대표이사 원덕권)은 지난 9월 1일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본사 강당에서 창립 64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안국약품 원덕권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지금의 안국약품이 있기까지 각고의 노력과 헌신을 다하신 고 어준선 회장님을 비롯한 전현직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전하며 안국약품과 임직원이 더 나음(Better)을 주제로 한 영상을 시청했다.

이어서 장기근속자와 더불어 평소에 모범이 되는 직원을 선발해 모범상을 시상했다. 생산지원팀 최순주 주임이 30년 장기근속상을, 개발임상실 정세영 이사 외 3명이 20년 근속상을, 임상팀 홍유미 책임연구원 외 6명이 10년 근속상을, 단백질연구개발팀 정인혜 과장 외 2명이 5년 근속상을 수상했다. 품질관리총괄팀 이상석 총괄팀장 외 8명은 우수한 업무성과를 바탕으로 모범상을 수상했다.

또한 지난 2년간 회사 매출 성장에 기여한 공로가 있는 영업본부장 김용도 전무, 대외협력본부장 강덕영 전무에게는 특별상을 수상했다. <박해성·phs@kha.or.kr>


◆대원제약 ‘코대원에스시럽’, ‘상기도 감염’ 적응증 추가
-국내 최초 5제 복합 진해거담제

대원제약 ‘코대원에스시럽’
대원제약 ‘코대원에스시럽’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5제 복합 진해거담제 ‘코대원에스시럽’이 ‘상기도 감염’ 적응증을 추가했다고 9월 4일 밝혔다.

기존의 ‘급성 기관지염의 증상 및 징후 개선’ 적응증에 ‘급성 상기도 감염의 기침, 가래’ 적응증이 추가됨으로써 급성 호흡기 질환에 더욱 폭넓은 처방이 가능해졌다.

특히 2020년 이후 발매된 진해거담제 대부분은 급성 기관지염 환자에게만 처방이 가능한 반면 코대원에스시럽은 급성 상기도염 환자에게도 처방이 가능하도록 가장 먼저 적응증을 확대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코대원에스시럽은 진해거담제 최초로 우월성을 입증하는 임상시험을 진행한 바 있으며, 그 결과 대조군 대비 우월성을 입증했다. 이번 ‘상기도 감염’ 적응증 추가를 위한 임상에서는 대조군과의 직접 비교를 통해 비열등성을 만족했으며, 뛰어난 증상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대원제약 관계자는 “이번 적응증 추가로 급성 상기도염의 기침, 가래와 같은 폭넓은 증상에 처방이 가능해졌다”며 “더욱 많은 환자들이 우수한 효능·효과가 입증된 코대원에스시럽을 처방 받아 빠르게 증상을 개선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코대원에스시럽은 디히드로코데인, 클로르페니라민, 메틸에페드린, 염화암모늄 성분에 항균 및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천연물 생약 성분인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를 더한 다섯 가지 성분의 복합제로, 지난 2020년 출시 후 지난해 매출액 300억 원을 넘어서며 빠른 속도로 블록버스터 제품 반열에 올라섰다. 지난 2월에는 제24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시상식에서 ‘신약개발부문 기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박해성·phs@kha.or.kr>


◆‘실로스탄CR정’, 말레이시아에서 서방화 기술 특허 등록
-한국유나이티드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은 말레이시아 특허청으로부터 개량신약 ‘실로스탄CR정(성분명 실로스타졸)’과 관련한 실로스타졸 서방화 기술에 대한 말레이시아 특허를 등록받았다고 9우러 4일 밝혔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말레이시아에서 실로스타졸 서방화 기술에 대한 권리를 존속기간 만료일까지 보장받게 됐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종래 물에 난용성인 실로스타졸의 서방성 제제화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특정 서방화 기제를 사용해 용출률 편차를 최소화시키면서도 습식 과립법을 이용해 부형제와의 균일한 혼합으로 유동성을 증가시키는데 기술적 특징이 있다.

해당 특허는 2020년 국내에서 특허 등록됐고, 이번에 말레이시아 특허 등록을 받으며 실로스타졸 서방화 기술에 대한 우수성을 입증했다. <박해성·phs@kha.or.kr>


◆ 이앤더블유, 생리 팬티 브랜드 ‘티키’ 론칭

- 마스크 회사 ‘애니가드’의 새로운 브랜드

이앤더블유는 입는 생리 팬티 시장을 겨냥해 새로운 브랜드 ‘티키’를 론칭했다고 9월 4일 밝혔다.

이앤더블유는 1992년부터 마스크를 생산해오며 마스크 브랜드 ‘애니가드’로 인지도를 높여온 회사다.

이번에 선보인 생리 팬티는 ‘티키 입는 오버나이트’, ‘티키 무표백, 유기농 순면커버 입는 오버나이트’, ‘티키 입는 데이 팬티’ 등 3가지로 더 길고 넓은 흡수층과 인체공학적 설계로 샘걱정 없는 더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또 ‘티키’는 해외 브랜드 사용료(로열티)를 내지 않으면서, 중국산 OEM도 아닌 국내 생산 팬티형 생리대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됐으며, NO SAP(무고분자흡수체), 독일 피부과학연구소 더마테스트 엑설런트 등급을 획득했다.

티키 입는 생리 팬티는 100% 국내생산으로 신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가지 사이즈(중형, 대형)로 체형에 맞게 제품을 선택 가능 △패드의 샘 방지선 △처짐없이 잡아주는 4줄 맞춤밴드 △이중 샘 방지 가드로 누워도 움직여도 새지 않는 것 △인체 곡선에 맞춘 편안한 착용감 △부드럽고 소프트한 안감 △신축성이 좋은 허리밴드 △에어홀의 빠른 흡수와 우수한 통기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

‘아침부터 밤까지 샘걱정 없는 편안한 하루’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생리기간 낮착용에 맞춘 핑크베이지 컬러로 티나지 않으며 좀 더 가벼워진 핏의 ‘티키 입는 데이팬티’는 그날에도 운동을 쉬고 싶지 않고 캠핑과 여행을 즐기는 여성을 위해 만들어졌다.

생리기간 피부가 좀 더 예민하며 건강과 환경에 민감한 소비자를 위해서는 ‘무표백, 100% 유기농 순면커버 입는 오버나이트’를 선보였는데 표백공정이 없고 국제 유기농 인증을 획득해 믿을 수 있다.

한편 ‘티키’ 브랜드는 론칭 기념으로 9월말까지 구매 페이지에 포토 리뷰를 남기면 총 100명에게 경품을 지급하는 ‘론칭 기념 리뷰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최관식·ck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