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신장실 시설 및 운영기준 마련 필요
상태바
인공신장실 시설 및 운영기준 마련 필요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3.09.04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투석협회, 환자들의 안전한 치료 위한 인력, 시설, 장비 및 감염관리 기준 제시
대한투석협회 심포지엄 전경 ⓒ병원신문
대한투석협회 심포지엄 전경 ⓒ병원신문

 

인공신장실 시설 및 운영기준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한투석협회(이사장 김성남)는 9월 2일부터 3일 양일간 더케이호텔에서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5회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김성남 이사장은 “투석은 만성콩팥병 환자들에게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대한 사안으로, 투석환자들이 안정적으로 치료를 받기 위해 인공신장실 기준은 꼭 필요하다”며 “인공신장실 시설 및 운영 세부기준에는 인력, 시설, 장비, 운영 매뉴얼 및 감염관리 등의 내용이 유기적으로 조합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최근 질병청 등에서 진행 중인 의료관련 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인 인공신장실 시설기준 계획 등의 진행과정을 보면 감염관리의 측면만 강조되고 있다”며 “오히려 감염병으로부터 보호되어져야 할 대다수 말기신부전 환자들의 효율적인 안전관리의 능률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인공신장실 시설 및 운영기준을 위한 노력은 2011년부터 진행됐다. 보건복지부 연구용역이 있었고, 2019년에는 당시 신상진 의원이 만성신부전관리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김 이사장은 “법제화가 어렵다면 권고안이라도 마련해 인공신장실 운영기준을 강화해야 한다”며 “특히 시설보다는 인력기준에 대한 내용이 더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현재 심평원에서 시행하는 적정성평가에는 인력기준 항목이 명시돼 있다며 이를 준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했다.

신장학회에서 시행하는 인공신장실 인증제의 경우 기관의 윤리성(환자 유인 및 호객행위 여부)도 본다며, 기준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2일 열린 ‘인공신장실 시설 및 운영기준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는 의료계, 학계, 정부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투석환자의 관리 현황과 문제점을 점검했다.

또한 환자들이 안정적으로 치료를 받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 인공신장실 시설 및 운영기준에 대해 논의했다.

토론회 좌장은 김성남 이사장이 맡았고, 한림의대 신장내과 이영기 교수가 주제 발표를 했다.

이영기 교수는 ‘인공신장실 감염관리를 위한 시설 및 운영기준안’이라는 주제 하에 국내 인공신장실의 관리 실태와 투석환자에 대한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 그리고 기준에 포함할 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이 교수는 “투석환자들이 안전하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의료진과 적절한 시설과 장비를 갖춘 의료기관에서 치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아직 인공신장실 설치 기준이나 시설, 인력, 안전관리 기준이 없기 때문에 각 인공신장실의 자체 관리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전문인력과 적절한 운영기준이 우선되지 못한 투석치료가 이뤄지는 경우 결국엔 환자 피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패널토론에는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실의 김홍관 보좌관,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박미라 과장, 차의과대 예방의학과 지영건 교수가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