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7월 7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7월 7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7.0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제약산업계, ‘준법·윤리경영 기반 제약강국 도약’ 결의
-제약바이오협회 CEO 포럼에서 공동 결의문 채택…‘국민 신뢰 확보’ 한뜻

제약바이오협회 CEO 포럼 단체사진
제약바이오협회 CEO 포럼 단체사진

제약바이오산업계가 윤리경영에 기반한 대국민 신뢰 확보가 산업 도약의 필수 요건임을 강조하고, 강력한 자정 노력을 전개하기로 뜻을 모았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는 7월 5일 오전 서울 조선팰리스호텔에서 ‘2023 한국제약바이오협회 CEO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회원사 CEO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준법·윤리경영을 바탕으로 제약바이오‧디지털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과 보건안보 확립의 주역이 될 것을 다짐하며 공동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제약바이오산업계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탱하는 보건안보의 든든한 축이자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로서 선도적 역할을 해달라는 국민 요구에 부응해야 할 책무를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이어 “제약바이오강국 도약을 위해서는 정부 지원과 산업 혁신의 민·관 협업도 중요하지만, 윤리경영에 기반한 대국민 신뢰 확보가 필수적”이라면서 “지출보고서 제도와 CSO 신고제 등 의약품 유통질서 환경 변화를 시대적 요구로 적극 수용하고, 윤리경영 없이는 기업의 미래도 없다는 각오로 공정하고 투명한 경쟁 확립에 앞장설 것”이라고 다짐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의약품 품질 혁신과 원료·필수의약품의 자급률 제고를 통한 제약주권 확립 △연구개발 투자 증대 및 오픈 이노베이션에 기반한 글로벌 블록버스터 창출 역량 강화 △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화 등에 주력할 것을 다짐했다.

노연홍 제약바이오협회장
노연홍 제약바이오협회장

노연홍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부단한 연구개발 투자와 혁신, 윤리경영에 기반한 대국민 신뢰, 이를 토대로 글로벌 제약바이오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이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에게 주어진 과제이자 숙명”이라며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산업계의 의지를 하나로 모아 국민 신뢰 위에 산업의 미래를 도모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윤성태 이사장은 격려사에서 “정도를 벗어난 구태가 계속된다면 우리 산업계를 한 순간에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면서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힘을 모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경쟁 질서를 확립해 나간다면 정부와 국민의 성원은 한층 드높아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제약바이오기업 CEO들이 윤리경영 확산을 위한 환경 조성과 대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뜻을 모은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협회는 지난 2017년 제2차 이사회를 열어 ‘의약품 시장 투명성 강화 계획’을 의결,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반부패 경영시스템 ISO37001 도입을 결의했다. 이후 현재까지 62개사가 ISO37001 인증을 받는 등 윤리경영 확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최근 의약품 유통시장에서 일부 우려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CEO들이 한 자리에 모여 공동 결의문을 채택하게 됐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 현병환 대전대 대학원 융합컨설팅학과 교수(전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장)가 ‘복합 경제위기 국면속 한국 제약바이오기업의 대응과 발전 전략’에 대해, 김동수 김앤장법률사무소 ESG경영연구소장이 ‘제약바이오기업 ESG 리스크와 기회’에 대해 강연했다. <박해성·phs@kha.or.kr>


◆라이프시맨틱스, ‘가정혈압 예측 SW’ 확증임상 개시
-닥터앤서2.0 의료 AI 연구개발 순항
-고혈압 환자 약 160명 대상으로 임상 진행

‘가정혈압 예측 SW’ 예측화면
‘가정혈압 예측 SW’ 예측화면

디지털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의 의료 인공지능(AI)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라이프시맨틱스(대표 송승재)는 ‘가정혈압 예측 소프트웨어(SW)’의 확증임상시험을 개시했다고 7월 6일 밝혔다.

지난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가정혈압 예측 SW’를 혈압분석 소프트웨어 2등급 의료기기로 분류하고 확증임상시험 계획을 승인했다. 이번 임상은 고혈압 환자 약 160명을 대상으로 전남대병원, 부천성모병원, 한양대병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라이프시맨틱스가 ‘닥터앤서2.0’ 사업을 통해 구축한 ‘가정혈압 예측 SW’는 고혈압 환자의 치료, 관리 계획 수립을 돕는 의료 AI 소프트웨어다. 환자가 8주 동안 가정혈압 기록 모바일 앱을 통해 혈압을 기록하면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1~4주 후 차기혈압을 예측해 고혈압 고위험군 판별 및 약제용량 관리 방법 등 환자의 치료 계획에 활용될 수 있는 통합 정보를 제공한다.

질병관리청의 만성질환건강통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고혈압 유병률은 28.3%에 달하며 인구 고령화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은 적극적인 예방관리가 필수이나 병원 내에서 측정하는 혈압은 백의고혈압현상으로 인해 일상 혈압과 상이한 경우가 많아 환자 주도의 가정혈압 측정이 중요하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이번 확증임상시험을 통해 가정혈압 예측 SW의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되면 일상생활에서 환자가 자가혈압 측정을 생활화하고 자가측정수치를 병원 진료에 활용해 맞춤 진료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라이프시맨틱스 김응희 연구개발팀장은 “지난 2021년부터 의료 AI 사업의 주요 과제로 개발해 온 ‘가정혈압 예측 SW’가 확증임상시험에 착수하게 되어 의미가 남다르다”며 “임상시험과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사업화까지 완료해 라이프시맨틱스의 의료 AI 소프트웨어가 의료 첨단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해성·phs@kha.or.kr>


◆종근당홀딩스,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첫 발간
-ESG 경영 성과 및 비전 공개

종근당홀딩스(대표 김태영)는 최근 종근당 및 주요 계열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와 비전을 담은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7월 6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인류의 건강한 삶 실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이라는 종근당홀딩스의 지속가능경영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종근당홀딩스는 보고서를 통해 △2050 탄소중립 달성, 환경경영 거버넌스 운영 등 환경경영 시스템 구축 △인재확보 및 육성,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 조성 등을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 △공동체와의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성장 강화 △기술혁신을 통한 우수 의약품 공급으로 인류 건강에 기여하고 있는 종근당그룹의 ESG 활동을 공개했다.

특히 △제품품질 제고 및 안전성 확보 △R&D 활성화 및 신규 사업개발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기후변화 대응체계 구축 △사업장 안전보건 관리 강화 등 8개 주요 이슈에 대한 관리방안을 소개했다.

‘ESG Fact Book’ 파트에는 각 부문별로 세부적인 평가 지표를 설정하고 데이터를 표준화하여 실제적인 수치를 제시함으로써 ESG 경영의 구체적인 전략 및 성과를 담았다.

종근당홀딩스 김태영 대표는 “주요 계열사 ESG 데이터를 통합하여 정확한 통계를 산출함으로써 투명하고 정확한 ESG 정보를 공개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계기로 이해관계자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글로벌 가이드라인에 맞춰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종근당홀딩스는 ESG 경영 전략 및 성과 관리를 위해 종근당, 종근당바이오, 경보제약, 종근당건강 등 주요 계열사의 대표이사로 구성된 ESG 경영위원회를 운영하여 종근당그룹의 ESG 방향성을 설정하고 핵심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