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6월 15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6월 15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6.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KIMCO재단, 미국에서 다양한 성과 창출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위한 파트너링 등 추진
-“글로벌 협업 및 국내 기업의 미국 진출 적극 지원”

'코리아 바이오 이노베이션 나잇' 세션에서 인사말을 하는 KIMCO 허경화 대표
'코리아 바이오 이노베이션 나잇' 세션에서 인사말을 하는 KIMCO 허경화 대표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재단(대표 허경화, 이하 KIMCo재단)이 글로벌 선진 시장인 미국에서 다양한 성과를 만들어냈다.

KIMCo재단은 세계 최고의 바이오클러스터로 꼽히는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BIO USA 2023’ 행사 참석 차 허경화 대표를 중심으로 한 방문단을 구성,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우선 지난 6일(현지시간)에는 미국 보스턴 케임브리지 이노베이션센터(CIC)에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최로 열린 ‘코리아 바이오 이노베이션 나잇’의 ‘K-바이오 인베스터와의 만남(Meet K-Bio Investors)’ 세션을 주관했다.

이날 행사는 허경화 KIMCo재단 대표를 좌장으로 △최홍석 유안타 투자 시니어 매니저 △박인애 데일리파트너스 팀 매니저 △노윤아 스톤브릿지벤처스 매니저 등이 참석, K-바이오의 최신 투자 동향을 조명하고 전략적 투자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했다.

행사에는 글로벌 바이오기업 대표·연구자·투자자 등 전문가 100여 명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이날 참석한 패널들은 어려워진 투자 환경 속에서 기업가치 확립을 위한 과학적 근거 마련과 기술 확장성의 중요성 등에 공감을 표했다. 또 패널토론 이후에는 보스턴 주재 바이오텍과 국내 VC와의 자유로운 네트워킹 자리가 마련됐다.

이어 12일에는 미국 샌디에이고 알렉산드리아 그래드랩스(Alexandria GradLabs)에서 미국 바이오컴 캘리포니아(대표 조 패네타, 이하 바이오컴)와 ‘크로스보더(국경간 거래) 파트너링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바이오컴은 글로벌 제약사, 바이오벤처, 벤처캐피탈(VC) 등 1,700곳 이상을 회원사로 보유한 생명과학 단체로, 생명과학 기업들이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고 상업화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도록 정부와 협력, 산업계 네트워크 구축, 자금조달 확보, 첨단 교육 프로그램 도입 등을 추진하고 있다.

KIMCo재단이 선정한 바이오벤처의 발표 시간이 마련됐으며, 각 기업의 IR 발표 이후에는 △국가 간 사업개발 및 투자 활성화 △벤처 캐피탈 관점의 투자 △미국 내 파트너링 기회의 모색 등에 대한 패널 토론도 이어졌다.

더불어 이날 KIMCo재단과 바이오컴은 향후 지속적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KIMCo재단과 바이오컴은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공동투자 및 공동개발을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구축에 협력하고, 컨퍼런스와 이벤트 등을 통해 양국 간의 지식 공유와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키로 했다.

허경화 KIMCo재단 대표는 “어려운 투자환경에서 데스밸리를 극복하기 위한 바이오텍의 노력과 치열한 옥석 가리기가 이뤄지는 지금이 투자자들이 시장을 선도할 시간”이라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투자까지 연계해 글로벌 VC와도 적극 협력하는 등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제는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가속하여, 지속적인 성과를 토대로 글로벌 제약 바이오강국 도약의 꿈을 실현할 때”라며 “KIMCo재단은 글로벌 협업과 국내 기업의 미국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해성·phs@kha.or.kr>


◆광동제약, 임직원 대상 CPR&AED 교육 실시
-심폐소생술 및 자동 제세동기사용법 교육 후 수료증 발급

광동제약 임직원 대상 CPR&AED 교육
광동제약 임직원 대상 CPR&AED 교육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최근 임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 제세동기(AED)’ 교육을 실시했다고 6월 14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재해재난 상황 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광동제약 임직원은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전문강사의 지도에 따라 CPR 적용법, AED 사용법, 하임리히법 등을 이론 강의와 실습을 통해 배웠다. 평가를 통과한 교육 이수자 전원은 행정안전부와 정식 교육인가 기관인 에스원으로부터 ‘심폐소생술 및 AED 교육 이수증’을 발급받았다.

특히 학습용 마네킹을 활용한 CPR 실습에는 참여자 전원이 2인 1조로 팀을 이뤄 적극적으로 임하며 높은 집중도를 보였다. 교육 종료 후 작성한 설문에는 긍정적인 후기가 많아 직원들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광동제약 본사 사옥에는 유사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많은 1층 안내데스크 옆에 자동 제세동기(AED)도 비치했다. 회사는 추후 구로 연구소와 각 지역 지점 등으로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광동제약 보건관리자는 “일상에서 응급환자 발생 시 임직원이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고, 올바른 응급처치로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교육을 수료한 직원은 “나와 가정, 나아가 이웃의 생명까지 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실습해, 소중하고 보람찬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대웅제약, 당뇨병 복합제 ‘엔블로멧’ 국내 허가 취득
-국내 36호 신약 ‘엔블로’에 당뇨병 1차 치료제 ‘메트포르민’ 더해
-9월 출시…국내 SGLT-2 억제제 및 복합제 처방 수요 충족 기대

대웅 ‘엔블로정’
대웅 ‘엔블로정’

대웅제약이 국산 1호 SGLT-2 억제제 ‘엔블로정’ 출시 1달만에 메트포르민 복합제 품목 허가를 획득하며 라인업을 확대한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6월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엔블로멧서방정0.3/1000밀리그램(Envlomet SR Tab. 0.3/1000mg, 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메트포르민염산염)’의 국내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엔블로멧서방정은 오는 9월 출시 예정이다.

엔블로멧서방정은 ‘이나보글리플로진’과 ‘메트포르민염산염’을 조합한 2제 복합제로, 두 성분의 병용투여가 적합한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 보조제로 허가받았다. 동일 계열 치료제의 30분의 1에 불과한 0.3mg 수준의 적은 용량으로도 뛰어난 혈당 강하를 보인 ‘엔블로정’에 당뇨병 1차 치료제 ‘메트포르민’이 더해져 복용편의성이 높아졌다.

엔블로멧서방정은 당뇨병 유병률의 지속적인 증가로 복합제 처방이 늘어나고 있는 국내 의료상황에서 유의미한 치료 옵션이다. 대한당뇨병학회가 발표한 ‘2022 당뇨병 팩트시트’에 따르면 병용요법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9년에는 약 80% 수준까지 증가했다. 복합제에 대한 수요 증가는 지속 예상되는 만큼, 대웅제약의 이번 엔블로멧서방정 품목 허가는 국산 1호 SGLT-2 억제제 당뇨병 치료제의 국내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최초의 국산 SGLT-2 억제제 신약 엔블로정을 출시한 지 한 달만에 엔블로멧서방정의 품목 허가를 받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라며 “국내 당뇨병 치료제 시장은 복합제 수요가 지속 성장하고 있어 이번 엔블로멧을 시작으로 복합제 라인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국산 36호 신약인 대웅제약의 엔블로정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도한 신속심사제도를 통한 성공적인 민관 협력으로 짧은 시간에 개발에 성공했다. 엔블로정은 지난 2020년 식약처의 신속심사대상(패스트트랙) 1호 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수시동반심사 제도를 활용해 허가 관련 심사를 빠르게 진행한 바 있다. 이러한 대웅제약과 식약처의 성공적인 협업사례는 지난 1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혁신형 제약기업 GIFT 신속심사 지원 간담회’에서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박해성·phs@kha.or.kr>


◆동아제약-뉴아인, 편두통 완화 의료기기 공급 계약 체결
-미국 FDA 및 유럽 CE 인증 제품…국내 독점 판매

동아제약-뉴아인, 국내 독점공급계약 체결식
동아제약-뉴아인, 국내 독점공급계약 체결식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지난 6월 13일 서울 동아제약 본사에서 전자약 연구개발 전문기업 ㈜뉴아인(대표이사 김도형)과 편두통 완화 의료기기의 국내 독점 판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양사는 이에 앞서 2022년 11월 편두통, 안구건조증, 수면개선 등 만성질환 치료 기술 임상 연구 및 사업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올해 편두통 완화 의료기기 공급계약 체결을 기점으로 협업이 더욱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번 공급계약 체결로 동아제약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미국 FDA 510K(시판 전 허가) 및 유럽 CE-MDD(의료기기 지침) 인증을 받은 편두통 완화 의료기기를 독점 판매하게 되며, 뉴아인은 제품에 대한 생산 및 A/S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마에 붙여 사용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편두통 완화 의료기기는 통증을 완화해주는 급성모드와 발병 빈도를 줄여주는 예방모드 두 가지 기능을 탑재한 편두통 전용 듀얼케어 솔루션이다. 이마 주변에 위치한 삼차신경에 미세전류 자극을 인가함으로써 신경조절작용을 일으켜 편두통 완화 및 발병 빈도를 감소해준다.

뉴아인은 전자약 의료기술 R&D 전문기업으로, 전기자극 등을 통해서 신경신호를 인위적으로 제어해 면역 및 대사 관련 질환을 치료 또는 완화하는 약물 대체 치료법을 적용한 전자약을 개발하고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미국과 유럽의 까다로운 인증을 통과한 의료기기로서 편두통 환자들에게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으로서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동아제약은 앞으로도 신사업 강화 및 신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해 소비자 중심의 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박해성·phs@kha.or.kr>


◆종근당,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 사업’ 추진
-천안공장과 동일한 가상 제조시설 구현…관련 솔루션 활용 시뮬레이션 가능
-1인 다설비 구축·AI 분석 통한 공정과정 문제 예방 및 해결

종근당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사업 킥오프 회의
종근당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사업 킥오프 회의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이 진행하는 ‘2023년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 지원사업’에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선정돼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고 6월 14일 밝혔다.

메타버스 팩토리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해 실제 공장과 동일한 쌍둥이 공장을 가상공간에 구축하는 통합 가상 플랫폼이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확장현실(XR) 장비와 메타버스 솔루션을 활용해 공간적 제약 없이 실제 생산현장과 동일한 수준으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종근당은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과 미국식품의약품(FDA) 인증 등을 위한 핵심 요건 중 하나인 클린룸 관리를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진행하고, 원격 설비제어를 통해 교차 오염을 방지해 제품의 품질 향상에 집중할 예정이다. 생산 환경에 대한 최적 공정값을 AI로 분석해 메타버스 플랫폼에 구현하고, 양방향 제어기술을 활용해 실제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한편 천안공장의 기존 시스템과 상호 연계를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종근당은 이번 사업으로 공정, 설비, 품질관리를 통합한 가상 플랫폼을 구축해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1인 다설비 구축으로 생산성 혁신을 추구하겠다는 전략이다. 메타버스 팩토리의 현장 적용은 2024년 2분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스마트 제조 솔루션 전문회사 임픽스와 디자인 회사 토브웍스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하고, 한양대학교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자문단을 맡아 진행된다.

종근당 관계자는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사업에 선정된 만큼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사례를 만들 것”이라며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천안공장의 제조 공정을 혁신해 안정성과 품질을 모두 갖춘 의약품을 공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종근당은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력 향상과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 확산을 위하여 이번 사업을 통해 구현되는 시스템을 전시회 및 온‧오프라인 견학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대중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