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오류 줄이려면 업무환경‧인적자원‧조직문화 개선해야
상태바
약오류 줄이려면 업무환경‧인적자원‧조직문화 개선해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2.11.1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계, 투약 시행료와 투약 지도료 등 수가 보상 요구
복지부, 전담인력 환자안전 업무만…수가‧인력보다 당장 가능한 부분부터

환자안전사고 중 낙상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투약오류 사고가 대부분이 병동에서 발생하는 만큼 간호사의 업무 분담을 줄여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즉 안전한 투약을 위해 병원의 업무환경 변화, 환자 수에 맞는 적절한 의료진 배치, 약물투여에 대한 다양한 직종들의 의사소통 및 협업, 환자안전을 장려하는 조직문화 조성 등이 필요하다는 것.

11월 11일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개선 토론회ⓒ병원신문
11월 11일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개선 토론회ⓒ병원신문

특히 간호계는 투약 업무의 대부분을 간호사가 담당하는 만큼 투약 시행료와 투약 지도료 신설을 제안했다.

국민의힘 최연숙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11월 11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안전한 투약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향적 제안’을 주제로 ‘제2차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개선 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

이날 ‘안전한 투약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 이대서울병원 이은화 간호부원장은 “투약오류는 처방, 조제, 투여 등 어느 단계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 투약 준비단계부터 의약품 관리를 포함해 약물 투여 과정까지 다각적인 투약오류 예방 노력이 요구된다”며 “투약오류는 명확하지 않은 처방, 잦은 처방 변경, 비슷한 약물을 복용하는 병동환자, 유사 외형 약물, 구두 처방 등 구조적인 원인이 문제가 되므로 이에 대한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은화 간호부원장은 “간호사는 의료 최종제공자인 만큼 안전한 투약을 위한 투약 집중 환경이 조성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 충분한 투약 시간과 적절한 환자 수를 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시 말해 업무환경은 충분한 투약시간 확보, 투약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실제 기록을 제시간에 하기 위한 시스템이 있어야 가능하다면 의료정보기술 활용이 반드시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인적자원은 적절한 환자 수 배정, 실제로 환자의 중증도 상태, 요구도를 살펴야 하며 간호사의 능력을 고려해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그동안 투약 교육에 대해 너무나 무지했던 만큼 경력별 단계별 교육과 교육 전담자 육성 및 현장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환자안전사고 보고율을 높일 수 있는 조직문화가 구축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간호 수가에 투약 행위, 복약지도, 투약 기록에 관한 투약 시행료와 투약 지도료가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은화 간호부원장은 “정맥 투약, 다시 말해 정맥주사를 놓는 숙련된 업무에 수가가 없다는 것은 이해가 안된다”며 “주사를 놓기 위해서는 한 명도 아니고 두, 세 명이 환자의 곁에서 붙잡기도 해야 하고 주사 이후 모니터링 등 많은 과정들이 있지만 간호사들은 이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 간호부원장은 “현재 약사는 복약지도료가 있지만 입원 환자의 경우 원내 약국에서 조제를 하고 병동에 올라오면 모든 간호사들이 모든 투약을 설명하게 된다”며 “그러나 이에 대한 간호 수가는 없다”고 꼬집었다.

채혈의 경우 임상병리사 수가지만 실제 임상에서 80~90%는 간호사가 다 채혈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간호부원장은 “간호 수가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검토해야 한다”며 “정맥 주사 전담 인력에 대한 수가 보상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패널들 역시 조제·처방·투약 등 각 단계에서 오류를 줄일 수 있는 개선 방안을 강구하고, 이를 교육해 환자 안전을 높여야 한다고 전했다.

이순교 서울아산병원 AGS평가실 부장은 “투약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주의에만 의존해서는 한계가 있고 IT를 적극 활용해 의약품 처방 전산화 작업을 해야 한다”며 “자동으로 투약 오류 검색이 이뤄지는 등 기술적인 안전장치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삼성서울병원 약제부 이후경 팀장은 “약 조제 과정에서 오류를 줄이기 위해선 품질관리를 통해 불량의약품을 근절하고 알약의 경우 약 정보 표시의무화도 이뤄져야 한다”며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약을 조제하는 환경은 변한 것이 없는 만큼 국가 차원의 제도적인 시스템화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같은 다양한 의견에도 불구하고 보건복지부는 일반적인 답변만 내놨다.

신요한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사무관은 “환자안전 전담인력의 업무 범위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며 “법안도 발의됐지만 환자안전 전담인력이 환자안전 업무만 전담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신 사무관은 “수가, 인력 기준에 대해 말씀을 주셨는데 필요하다고는 생각되나 현재 상황에서는 무엇보다 먼저 할 수 있는 것을 찾는게 중요하다”며 “간호사 인력에 있어서도 바로 접근하는 방향도 있지만 그 이외에도 할 수 있는 것을 많이 생각하고 있는 만큼 현재 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