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07-06 09:46 (수)
충북대병원, 의료데이터중심병원 지원사업 참여
상태바
충북대병원, 의료데이터중심병원 지원사업 참여
  • 병원신문
  • 승인 2022.05.16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 연속 선정…의료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이 보건복지부와 보건의료정보원이 주관하는 ‘의료데이터중심병원 지원사업(이하 데이터중심병원사업)’의 참여기관으로 3년 연속 선정됐다.

데이터중심병원사업은 앞으로 다가올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병원의 의료데이터를 이용한 다양한 신(新)의료기술 발전의 초석을 쌓는 사업이다.

충북대병원은 주관기관인 서울대학교병원 및 6개 참여기관(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동국대학교의료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이화의대 부속 서울병원, 충남대학교병원,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과 함께 2021년 데이터중심병원사업에 참여했다.

그 성과로 △안전한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 환경 구축 △의료데이터 표준화 및 개방 △만성 호흡기알레르기질환 및 중환자 비정형 심전도 특화 데이터셋 구축 △의료데이터 관리 및 활용 지원을 위한 의료인공지능팀 신설 등을 달성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2022년에는 보건의료데이터셋 구축 성과를 바탕으로 △갑상선 암 재발 예측 모델 AI 모델 개발을 위한 특화 데이터셋 구축 △패혈증 진단을 받은 중환자 특화 데이터셋 구축 △사운드기반 천식 흡입약제 약물순응도 및 흡입제 적정성 평가 모듈 개발 및 중환자 기계환기 조기이탈 예측 AI 모델 개발 등을 위한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최영석 충북대병원장은 “의료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궁극적으로 국민의 행복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