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WHO 우수규제기관 목록 등재 추진
상태바
식약처, WHO 우수규제기관 목록 등재 추진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2.02.03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재 자격기준 해당하는 자체평가자료 WHO에 제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세계보건기구 인증 우수규제기관 목록(WHO Listed Authorities, WLA)’에 식약처의 등재를 추진한다.

WLA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의약품 규제기관의 규제업무 수행능력을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로, 기존의 SRA(Stringent Regulatory Authorities, 36개 국가)를 대체해 올해 시행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WLA 등재를 위한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자체평가자료’(Global Benchmarking Tool, GBT)를 1월 28일 WHO에 제출했다. WLA 등재는 우리나라의 의약품 규제역량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국내 의약품의 수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체평가는 지난해부터 △규제시스템 △시판허가 △약물감시 △시장감시 △업허가 △규제실사 △시험‧검사 △임상시험 △국가출하승인 등 9개 영역의 총 268개 지표에 대해 실시했으며, 향후 WHO 평가단은 제출자료를 검토해 현장평가를 포함한 본 평가를 진행하게 된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각국의 의약품 규제 수준이 해당 국가의 의약품 품질을 대변한다”면서 “WLA 등재로 세계적인 수준을 갖춘 우리의 의약품 규제역량이 국제적으로 공인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식약처가 WLA에 등재되면 국내 기업이 유니세프 등 UN 산하기관에 의약품을 조달 입찰할 때 WHO 품질인증(PQ) 예외를 적용받을 수 있는 등 의약업계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강립 식약처장은 이번 WLA 자체평가자료 제출에 앞서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보건기구 집행이사회에 우리 측 수석대표로 참석했으며, WHO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한-WHO 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