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방역 준수에 효과
상태바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방역 준수에 효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8.06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면 5인 이상 집합금지에 따른 모임 자제 준수는 제한적
강원대병원-강원대 연구팀, 정부 방역 정책과 개인 방역지침 순응도 분석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방역 준수에 효과

반면 5인 이상 집합금지에 따른 모임 자제 준수는 제한적

강원대병원-강원대 연구팀, 정부 방역 정책과 개인 방역지침 순응도 분석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이 위생수칙 준수, 외출 및 모임 자제 등 개인의 순응도를 증가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같은 결과는 강원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조희숙 실장)과 강원대 의대 의료관리학교실(황유성 연구원) 연구팀이 영국 임페리얼 대학 연구팀에서 2020년 4월부터 1년간 한국인 총 13,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자료를 활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방역 정책과 개인의 방역지침 순응도와의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

특히 연구팀은 다중이용시설들에 대한 이용이 제한되는 (기존) 2.5 단계에서 방역 순응도가 매우 증가했다고 밝혔다.

반면, 5인 이상 집합금지 시행 전후의 외출 및 모임 자제에 대한 개인의 순응도는 통계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5인 이내의 모임이 지속되고 있어,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가 사적 모임 횟수를 감소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풀이했다.

또한, 남성과 30세 미만, 정규직을 가진 사람들에서 방역지침 순응도가 낮다는 특징을 발견했으며, 더 높은 수준의 거리 두기 단계가 적용된 수도권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개인위생 준수, 외출 자제에 대한 순응도가 비수도권에 비해 높다고 분석했다. 다만, 모임 자제에 대한 순응도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차이가 없었다.

조희숙 강원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장은 “이처럼 순응도가 달라지는 것은 개인별 특성 이외에도 사회 시스템 속에서 개개인이 처한 구조적 요인과 관련돼 있다”며 “개인의 방역 수칙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근무 형태의 유연화, 수업 및 모임의 비대면 방법 권장, 다부처 협력을 통한 사회 전체의 방역 시스템 설계가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예방의학회지(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최신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