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 및 MRI 조영제 주입 고압용 수액 필터’ 개발
상태바
‘CT 및 MRI 조영제 주입 고압용 수액 필터’ 개발
  • 병원신문
  • 승인 2021.07.0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라인액티브코리아 기술 인정, 특허 획득
고압 및 고속에서도 이물질을 걸러주는 특장점
메디라인액티브코리아 수액필터
메디라인액티브코리아 수액필터

고압 및 고속에서도 이물질을 걸러내는 CT 및 MRI 조영제 주입용 수액 필터가 개발됐다.

㈜메디라인액티브코리아(대표 강대원)가 개발한 이 필터는 기술성을 인정받아 최근 특허를 획득했다.

멤브레인 재질의 수액 필터를 컴퓨터단층촬영(CT) 및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시 사용하는 경우 농도가 짙은 조영제와 높은 압력의 자동 주입기로 인해 필터 내부의 필터지가 파손돼 체내로 주입이 되거나 조영제의 누액과 혈액 손실, 혈관 손상 등 환자의 안전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압력이 상승하지 않는 메시 필터로 대체해 사용하고 있으나 멤브레인 필터 대비 여과 성능이 뒤처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메디라인액티브코리아 부속연구소 연구진은 멤브레인 필터를 사용해 고속 및 고압 환경에서 파손되지 않고 압력 상승으로 인한 자동 주입기의 멈춤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여과 성능도 우수한 고압용 필터 개발에 성공했다.

이 고압용 필터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인 시험기관을 통해 여과 성능 97% 이상[고속 주입 시(시간당 36,000mL, 초당 10mL)]으로 자사 기준인 90%를 넘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고압 상황에서도 필터 및 멤브레인 필터가 파손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

추가로 ‘ISO 13485 : 2016’ 기준 및 식약처 고시 의료기기 기준규격 등의 물리·화학적 시험과 생물학적 안전성 시험 등도 모두 통과했다.

이 고압용 필터는 특허청으로부터 기술성을 인정받아 특허까지 취득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고압 하 여과 성능도 인정받아 컴퓨터단층촬영(CT) 및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시 자동 주입기를 통해 조영제를 주입할 경우 요양급여로 인정받고 있다.

강대원 대표이사는 “아낌없는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국내 의료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나아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의료기기를 개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