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된 노인통증 심각
상태바
방치된 노인통증 심각
  • 박현
  • 승인 2005.10.11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증연구학회, 노인 통증인식 6대지침 발표
대한통증연구학회(회장 이두익)는 10월17일 세계 통증의 날(Global Day against Pain)을 맞아 통증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해, 노인 통증인식에 대한 지침을 발표하고 대국민 강좌를 통해 통증의 효과적인 관리를 알릴 예정이다.

전 세계 고령자의 50% 이상이 만성통증에 시달리고 있는 현실에도 사회적 인식과 관심은 매우 낮다. 국내 경우 역시 통증환자 자신의 적극적인 치료 의지가 부족하고, 의료인의 체계적인 관리지침이 명확히 정립되어 있지 않다. 특히 노인통증을 노화로 인한 자연스런 현상으로 치부, 적극적인 진단 및 관리를 등한시해 왔다.

대한통증연구학회 이두익 회장은 노인들이 통증을 더 잘 견딜 것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통증의 종류도 다양하고, 같은 통증에도 젊은 연령대에 비해 강도가 훨씬 심하다고 지적하고 이제 노인통증의 치료 및 연구를 위해 의학적으로 모든 방법을 동원할 필요가 있다. 만성통증은 주요한 사회 문제이며 질환으로 진단되어 치료되어야 한다.

대한통증연구학회는 더 이상 노인들이 침묵 속의 고통을 겪지 않도록 노인통증 문제해결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한통증연구학회는 통증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와 치료 관리가 행해질 수 있도록 노인통증에 대한 인식 및 관리지침을 발표하고, 대국민 강좌를 통해 환자와 그 가족들이 노인통증을 단순 노화의 한 증상이 아닌, 치료 가능한 병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올바른 통증질환 정보를 알릴 예정이다.

대한통증연구학회는 10월17일부터 만성통증을 주제로 종로구민회관을 시작으로 건강강좌를 진행한다.(문의는 02-569-4434)

한편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2000년에 60세 이상 6억 명, 2025년 12억 명, 2050년 20억 명이 통증에 시달릴 것이라는 예측을 미래에 노인통증 문제가 더 심각해질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고령환자에서 흔한 만성통증은 관절염, 대상포진, 암 통증, 근골격계 통증(musculoskeletal pain), 섬유근육통(fibromyalgia), 뇌졸중 후 통증, 당뇨병성 신경병증 등이 있다.

또한 국제통증연구학회에서는 65세 이상 성인에서 사망률 2위가 암이며, 암으로 인한 사망자의 67%가 65세 이상의 노인이라고 밝혔다. 중증 암 환자의 경우 적어도 3명 중 2명이 심각한 통증에 시달리고 있으며 많게는 90%가 통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매일 통증을 경험하는 65세 이상 암 환자의 26%가 통증을 경감하는 어떤 약물도 복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보다 적극적인 통증 관리가 절실한 상황이다.

※대한통증연구학회-노인통증 인식 및 관리 지침
1.노인이 직면하고 있는 통증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해야 한다.
2.노인환자의 경우 통증진단과 관리가 더 어려워 특별한 기술과 지식이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3.노인환자의 통증을 최적으로 관리하는 데 더 많은 연구를 기울여야 한다.
4.극심한 만성통증의 치료를 위한 전문의와 병원, 약물 등 치료방안을 적극 활용하라.
5.만성통증으로 고생하는 노인들의 심리, 정서적인 측면을 배려해야 한다.
6.노인을 더 이상 "침묵 속의 고통"에 남겨둬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