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모제 사용전 이상반응 확인해야
상태바
제모제 사용전 이상반응 확인해야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6.06.29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구로병원 피부과 전지현 교수 도움말
피부발진, 가려움증, 알레르기 반응 나타나면 병원 방문을
평소 노출을 꺼려해 제모에 신경을 쓰지 않던 서 모씨(24세, 여)는 올 여름 휴가철을 맞이해 친구들과 해수욕장에 가기 위해 제모를 결심했다.

피부과 레이저 시술은 가격이 부담됐기에 제모크림을 구매해 겨드랑이와 다리 자가제모를 했다.

그런데 밤사이 제모부위 피부가 울긋불긋하게 부풀어 오르고, 가려움에 잠을 이루지 못했다. 다음날 약국에서 피부진정 연고를 사서 발랐지만 상태가 호전되지 않아 결국 피부과를 방문해야만 했다.

최근에는 여성은 물론이고 남성들도 여름철에 노출이 많은 짧은 하의나 민소매를 착용하기 위해 제모를 한다. 그러나 자신감 있는 여름철 옷차림을 위한 제모가 오히려 부끄러움을 유발하고, 부푼 기대로 떠나는 휴가의 발목을 잡을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매년 휴가철을 앞두고 병원 피부과를 찾는 젊은 여성들 중 무분별한 제모로 인한 피부발진이나 잦은 제모로 발생하는 색소침착 등으로 고생하는 경우를 흔치 않게 볼 수 있다.

피부질환의 경우 보통 개인차가 크고, 여성의 경우에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제모를 하는 경우 제모도구의 위생 상태를 확인하고 무리한 제모로 인한 피부자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모제를 사용하기 전에는 먼저 피부에 소량 사용해 이상반응이 없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제모제를 사용한 직후에 염기성이 강한 비누를 사용하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더불어 상처가 있는 상태에서 제모를 하게 되면 상처부위에 염증이 발생하고,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기존 피부상태를 확인하고 제모를 하는 것이 안전한 제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레이저 제모도 역시 피부에 자극 및 색소 침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부가 건강할 때 시술을 받는 것이 좋고, 제모를 시행하고자 하는 부위가 햇빛에 많이 노출되었다거나 털을 뽑고 난 후에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고대 구로병원 피부과 전지현 교수는 “제모 시 바르는 제품과 면도기 사용 시에는 피부자극과 알레르기 반응 등에 유의해야 한다”며, “면도기는 주기적으로 소독하고 날을 교체해 주어야 하며, 크림이나 왁싱스크럽 등 제모제품 사용 시에는 주의사항을 꼭 숙지하고 사용해야 한다. 또한 사용 후 피부에 발진이나 가려움증, 혹은 기타 알레르기 반응 등이 나타나는 경우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진찰받을 것”을 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