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심사관 논문 에 실려
상태바
특허청 심사관 논문 에 실려
  • 윤종원
  • 승인 2005.09.06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세포 전이기능유전자 탐색
특허청 심사관이 쓴 유전학 관련 논문이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Nature Genetics"에 게재됐다.

특허청 화학생명공학심사국에 근무하는 박영관(39.사무관) 심사관이 쓴 "암 전이 관련 유전자좌 Mtes1의 후보 유전자 Sipa1" 논문이 "Nature Genetics"의 5일자(한국시간) 인터넷판에 실렸다.

"Nature Genetics"는 "Nature"의 유전학 및 유전공학 분야 자매지이다.

논문 내용은 마우스 제19번 염색체의 중심체 부근의 암세포 전이와 관련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 유전자들을 마우스 게놈 프로젝트 정보와 바이오인포메틱스 기술을 활용해 후보 유전자를 동정하고 그 수를 한정한 다음 단일염기변이가 있는 Sipa1 유전자가 암세포 전이에 기능한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

이는 태어나면서 결정되는 유전형에 의해 암세포 전이의 양태가 개체마다 전혀 다를 수 있는 것을 규명한 것으로, 암의 예방 및 치료와 관련해 개인의 유전형에 따른 맞춤의학의 기반을 강화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논문은 박 심사관이 일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할 때(2004년) 작성한 것으로, 박 심사관은 2004년도 특허청에 특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