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보 효과는 뇌의 작용
상태바
플래시보 효과는 뇌의 작용
  • 윤종원
  • 승인 2005.08.26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짜 약을 진짜 약으로 생각하고 먹을 때 나타나는 플래시보(placebo) 효과는 단순한 심리적 반응이 아니라 실제로 뇌에서 일어나는 작용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미국 미시간 대학 의과대학의 욘-카르 주비에타 박사는 의학전문지 "신경과학저널(Journal of Neuroscience)"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가짜 진통제를 진짜라고 속여 먹였을 때 뇌에서 자연진통물질인 엔도르핀이 분비된다는 사실이 임상시험 결과 밝혀졌다고 말했다.

주비에타 박사는 건강한 남자 14명(20-30세)에게 턱에 무해한 식염수를 주사해 통증을 일으킨 다음 진통제라고 속이고 가짜 진통제를 투여했다.

이와 함께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으로 뇌의 진통메커니즘인 뮤-오피오이드 수용체의 활동을 측정한 결과 통증관련 4개 뇌부위에서 엔도르핀 활동이 증가하는 것이 포착되었다.

또 이들에게 20분에 걸쳐 15초마다 통증의 강도를 기록하게 한 결과 9명은 통증이 크게 가라앉았고 나머지 5명에게서도 어느정도 진통효과가 나타났다.

이 결과는 플래시보 효과가 단순한 심리적 반응일뿐 실체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학설을 뒤엎는 것이다.

주비에타 박사는 앞으로 여성과 각종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같은 실험을 실시해 이러한 효과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