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병 전담기관 설립, 치매연구 연계 강화 필요
상태바
노인병 전담기관 설립, 치매연구 연계 강화 필요
  • 전양근 기자
  • 승인 2014.08.18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예산정책처, 치매관리사업 개선과제 제시

노화 및 노인병을 전담하는 연구기관을 설립하고, 치매연구사업 수행기관의 치매 관련 연구 조정․연계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제시됐다.

국회 예산정책처 주최로 8월14일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치매관리정책토론회에서 조영철 국회예산정책처 사업평가국장은 ‘치매관리사업의 현황과 개선과제’에 관한 발제에서 이같이 밝혔다.

조영철 국장은 치매연구사업 추진방향에 대해 고령화에 따른 각종 질병 연구를 총괄하는 기관을 두고, 중앙치매센터, 한국뇌연구원 등의 역량을 종합하며, 중앙 및 광역 치매센터를 통해 치매연구에 필요한 임상데이터 수집, 임상시험 조정기능 등을 수행하도록 할 것을 제안했다.

치매관리서비스 제공기관의 서비스 질 강화에 대해서는 재가노인복지시설 및 노인의료복지시설, 요양병원은 치매노인만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기관은 아니나 치매관리정책 확대에 따른 효과 및 개선과제 등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 평가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조 국장은 건강보험공단 및 심평원에서 실시하는 정기평가는 시설의 인력과 위생, 안전 측면을 위주로 수행되어 치매관리서비스 제공기관에서 실시하는 인지훈련 프로그램의 종류 및 운영 실태, 효과 만족도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없다는 점을 평가기준 설정 근거로 들었다.

한편 국회예산정책처 설문조사결과 정부가 치매노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함에 있어 치매거점병원, 치매전문 노인의료복지시설 및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의 인프라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40.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