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병원 진료지침서
상태바
노인요양병원 진료지침서
  • 박현 기자
  • 승인 2010.12.08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은혜병원 가혁 진료부장-경희의료원 가정의학과 원장원 교수 공저

노인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라 요양병원의 숫자도 급증하고 있다. 2010년 현재 우리나라 요양병원의 숫자는 800여 개에 달하고 종사하는 의료진은 6천명이 넘어서고 있다.

최근에는 요양병원형 수가제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도입, 각종 심사지침 강화 등과 맞물려 심한 과도기적 몸살을 앓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의사와 간호사를 위한 노인요양병원 진료지침서'란 책이 발간돼 관심을 끌고 있다.

 의사와 간호사를 위한 노인요양병원 진료지침서
이 책은 다년간의 요양병원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요양병원의 의사 및 간호사들이 반드시 숙지해야 할 질병과 증상들에 대한 개요 및 대처법 뿐만 아니라 관련 보험기준 및 심사지침 등을 다루고 있다.

또 보호자 면담법, 노인환자 다루는 노하우, 간호업무, 간병인 교육법, 환자평가표 작성법 등의 간호사정 도구, 각종 진단서 및 신청서의 작성요령 등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최신지견과 경험에 입각해 간결한 문체로 요양병원에 첫걸음을 내딛는 의료인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은 총 10개의 파트와 61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내용은 △요양병원 수가제도나 심평원의 심사지침, 삭감사례 등 보험관련 최신기준(2010년 11월 현재)에 관한 내용 △각종 질병의 증상에 대한 평가도구들을 해당 질환이나 증상별 내용중에서 표와 그림을 통해 제시했고 컷오프를 포함한 평가기준을 싣고 있다.

또 △노인환자에 대한 외래 및 입원진료 시에 반드시 숙지해야 할 진찰요령과 의무기록 작성법, 각종 검사의 종류, 처방요령 등을 제시하고 △환자평가표를 비롯한 각종 간호사정 도구들 및 요양병원에 입원한 노인환자 간호시 시의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서류들을 소개하고 실제 간호업무 과정에서 활용하면 좋은 내용을 담았다.

그밖에 △요양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들에게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임상적 상황, 윤리적 문제 및 보호자와의 관계형성 등에 대한 내용 △노인장기요양보험 의사소견서, 사망진단서,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상담매뉴얼 등 각종 소견서와 진단서 및 서류들의 작성요령을 실제 쓰이는 형태의 서식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군자풀판사ㆍ586쪽ㆍ4만5천원> 구입문의는 02-762-9194~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