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 확산 단백질 기능 규명
상태바
암세포 확산 단백질 기능 규명
  • 윤종원
  • 승인 2006.07.2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세포가 확산되는 것은 이를 막아야 할 특정단백질(MDM2)이 생화학적 균형을 잃기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에딘버러 대학 암연구소의 캐스린 볼 박사는 의학전문지 "분자 세포(Molecular Cell)"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정상적으로는 암세포를 차단하는 핵심 단백질인 P53의 활동을 조절하게 되어있는 MDM2 단백질이 일부 세포에서 P53 단백질과의 생화학적 균형이 무너지면서 P53 단백질을 파괴하기 때문에 암세포가 확산된다고 밝힌 것으로 BBC인터넷판이 24일 보도했다.

볼 박사는 따라서 MDM2 단백질의 활동을 억제하는 약을 개발하면 암세포 확산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자신의 연구팀은 MDM2 단백질과 결합해 이 단백질의 활동을 억제하는 단백질 절편(protein fragment)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볼 박사는 이 연구결과가 여러 종류의 암 치료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영국암연구소의 존 토이 박사는 P53 단백질은 정상세포를 지키는 중요한 단백질로 이 단백질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여러 종류의 암이 발생한다고 밝히고, 이 단백질이 다른 단백질에 의해 파괴된다면 P53 단백질을 파괴하는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항암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볼 박사는 문제의 단백질이 MDM2임을 밝혀낸 것이라고 토이 박사는 지적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