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료원법’에 국가 지원 명시 추진
상태바
‘지방의료원법’에 국가 지원 명시 추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6.0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원이 의원 ‘지방의료원법’ 개정안 대표 발의

현행 지방의료원법에 국가 지원을 명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사진)은 6월 3일 지방의료원에 대해 국가가 경비를 보조할 수 있도록 하는 ‘지방의료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인구감소지역에 설립된 지방의료원의 경우 국가가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일부를 보조할 수 있도록 조항을 명시했다.

현행법에서는 국가는 공공보건의료 시책을 수행하기 위해 공공보건의료사업에 드는 경비의 일부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고,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의료원의 설립에 드는 경비를 출연하거나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보조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운영에 대한 부담을 지방자치단체에만 지우다 보니,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지방의료원’은 누적된 적자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

이 중에서도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소멸이 우려되는 시·군·구 등 ‘인구감소지역’은 지방재정 부족까지 이어져 ‘지방의료원’ 운영 어려움은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김 의원은 “지방의료원은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계속된 적자로 경영상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며 “국가가 나서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어서 김 의원은 “개정안이 통과돼, 재정 여건이 어려운 시·군·구의 지역주민의 건강과 지방의료원 운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의대 유치를 포함한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와 어려운 지방의료 환경 개선을 위해 모든 노력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