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요로상피암 연구 관련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상태바
[동정]요로상피암 연구 관련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 병원신문
  • 승인 2020.11.1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석 교수
김형석 교수

김형석 동국대학교일산병원 비뇨의학과 교수의 연구 논문이 종양학 분야 중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인 ‘프론티어즈 인 온콜로지(Frontiers In Oncology)’ 2020년 10월호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김 교수가 주저자인 이번 논문은 ‘국내 요로상피암에서 PD-L1 발현율과 관련인자: 후향적, 다기관 연구’에 관한 것이다.

PD-L1은 요로상피암을 비롯해 여러 고형암에 대한 최신 면역치료에서 중요한 표적 단백질이다. 동시에 면역치료에 대한 반응을 예측하는 표지자로써도 중요한 단백질로 고려되고 있다.

김 교수는 동국대일산병원을 포함해 국내 9개 대학병원의 요로상피암에 대한 수술적 치료 후 절제된 종양 조직에서 PD-L1 발현율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VENTANA test)를 받은 761명의 환자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국내 PD-L1 양성률(5% 이상으로 정의)은 약 28%로 그동안 국외 연구에서 발표된 수치 30% 전후와 비슷하게 관찰됐다. 발현율은 종양의 등급 또는 병기가 높을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PD-L1은 정상 세포 및 종양 세포 표면에서 발현,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단백질로 이에 대한 연구가 그 동안 서구를 중심으로만 이뤄졌다. 하지만 국내 요로상피암에서 PD-L1에 대한보고는 없었던 상황이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는 그동안 국내에서 다루지 않은 요로상피암에서 PD-L1의 실제 임상에서의 발현율과 관련 인자들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라며 “향후 국내 요로상피암에서 면역관문억제제 사용 관련 연구들에 있어 참고할 수 있는 근거 자료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김형석 교수는 방광암 및 신장암을 포함한 비뇨기암의 병태 생리 및 예후 인자들과 관련된 여러 임상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현재까지 40여 편에 달하는 임상 논문의 주저자로서 국제적 과학학술지인 SCIE 저널에 다수 게재됐다.

한편 이번 논문은 2019년 대한 비뇨의학 추계 학술대회에서 우수발표연제상을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