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숙원 특사경법, 21대 국회서 재추진
상태바
건보공단 숙원 특사경법, 21대 국회서 재추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09.09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국회 법사위서 논의 끝에 좌초…자동 폐기
정춘숙 의원·서영석 의원·소병철 의원 ‘특사경법’ 개정안 대표 발의

지난 20대 국회서 의료계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법제사법위원회의 문턱을 넘지 못해 자동폐기된 특사경법 개정안이 21대 국회서 재추진돼 주목된다.

21대 국회에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할 자와 그 직무범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하 특사경법)’이 다수 발의된 상태다.

먼저 정춘숙 의원은 지난 8월 18일 건보공단 임직원으로 하여금 사무장병원·약국 불법개설 범죄에 한해 특별사법경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근거규정을 담은 ‘특사경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그 분사무소에 근무하는 임직원으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의 추천에 따라 근무지를 관할하는 지방검찰청검사장이 지명한 자 중 임원 및 분사무소의 장과 4급 이상의 직원은 관할 구역에서 발생하는 의료법, 약사법에 해당하는 범죄에 관해 사법경찰관의 직무를 수행하고 그 외의 직원은 그 범죄에 관하여 사법경찰리의 직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개정안 제안이유에 대해 정 의원은 의료인 또는 약사의 명의나 자격증을 대여 받아 의료기관·약국을 불법으로 개설·운영하는 일명 ‘사무장병원·약국’의 적발건수가 해마다 증가해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611건에 이르고 있다는 점과 불법개설 사무장병원 등이 환자의 치료보다는 영리추구에만 몰두해 질 낮은 의료서비스와 국민의 안전과 건강권을 크게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꼽았다.

특히 지난해까지 사무장병원 등이 챙긴 부당이익 규모가 3조 2,267억원에 달하지만 환수율은 5.5%인 1,788억원에 불과해 의료 시장의 건전성뿐만 아니라 건강보험 재정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고 불법개설 사무장병원과 약국은 정부와 건보공단의 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수단과 방법이 점차 고도화·지능화 되고 있어 근절이 쉽지 않고 일선 수사기관의 경우 보건의료 전문 수사 인력 부족과 사회적 이슈 사건 우선 수사 등으로 수사 기간이 평균 11개월로 장기간 소요되는 문제가 있다는 것도 이유다.

정 의원은 “건보공단 임직원으로 하여금 특사경 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근거 규정을 마련해 신속하게 수사를 종결하게 하여 불법개설 사무장병원과 약국을 근절하고 건강보험 재정 누수를 차단하려는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같은 당의 서영석 의원도 9월 1일 특사경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은 복지부와 건보공단의 행정조사는 수사권이 없어 자금추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혐의 입증에 한계가 있고 일선 경찰은 보건의료 전문성 부족 등으로 수사기간이 장기화되는 등 단속에 어려움 있다는 것.

이에 개정안은 정춘숙 의원 안과 동일하게 건보공단 임직원에게 사법경찰관의 직무를 수행하도록 했다. 다만 사법경찰관리의 직무수행을 위해 건보공단에 수사심의위원회를 설치·운용하도록 했으며 수사심의위원회의 설치·운용, 심의대상, 구성, 소집,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도록 했다.

서 의원은 “건보공단 임직원에게 사무장병원과 면허대여약국 범죄에 국한해 특사경권을 부여해 현행 행정조사와 연동하여 수사기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사무장병원 등에 따른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 침해를 예방하고 국민건강보험의 재정 누수를 최소화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소병철 의원이 지난 8월 18일 대표 발의한 특사경법 개정안은 사법경찰관리의 직무에 체외진단의료기기 관련 범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포함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