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학회 동아학술상 수상
상태바
[동정]학회 동아학술상 수상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5.12.01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재원 충남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장재원 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교수가 11월21일 연세의료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서 개최된 제16차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기초의학 심포지엄에서 2015년도 동아학술상을 수상했다.

동아학술상은 갑상선-두경부외과 분야에서 신진연구자의 연구기회 확대와 차세대 우수연구인력 양성을 목표로 제정되어 매년 공모된 연구과제를 대상으로 소속 학회에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주는 상이다.

장재원 교수는 ‘전유전체 수준의 후성유전적 분석을 이용한 공격적/전이성 두경부암 특이 메틸화바이오마커 발굴 및 기전연구’라는 주제의 연구과제로 우수성을 인정받아 동아학술상을 수상했다.

해당 연구는 유전체의 메틸화 프로파일을 통해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공격적/전이성 두경부암, 특히 후성유전적 표적후보를 발굴하고, 임상적/병리적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세포주 및 동물실험에서 관련 신호전달기전을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병합치료 개발을 통한 기존항암치료의 저항성을 극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 교수는 현재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대한두경부종양학회, 대한갑상선학회, 대한후두음성학회, 대한초음파학회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갑상선-두경부종양, 후두음성질환 등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정승남 박사, 심근애 연구원, 구본석 교수(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책임교신저자) 가 공동 연구자로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