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NECA 연구주제 공모전
상태바
제1차 NECA 연구주제 공모전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4.04.2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및 대학원생 대상으로 5월30일까지 보건의료분야 참신한 아이디어 모집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임태환, 이하 NECA)은 보건의료분야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 유용한 공익적 연구주제를 발굴하기 위해 5월30일까지 ‘제1차 NECA 연구주제 공모전’을 실시한다.
 
2009년 설립돼 근거중심의학연구 및 의료기술평가를 수행해온 NECA는 이번 연구주제 공모전을 통해 일반 학생들의 보건의료기술 관련 궁금증을 해소하고 관련 전공자들의 학문적 탐구심을 고취시킬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어떤 의료기술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경제적인지에 대한 의문점을 바탕으로 보건의료분야에서 시급히 해결돼야 할 개별기술의 효과 비교 및 국가적으로 필요한 보건의료정책 관련 연구주제 등을 제안 받는다.
 
특히 국민건강에 밀접하게 영향을 주는 보건의료분야 정책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제안자의 전문성 및 특정 의료기술에 대한 전문지식을 요구하지 않으며,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최대 3명까지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으며, 복수의 연구주제 제안도 가능하다.
 
최종 당선작의 경우 제안자의 의사에 따라 NECA 과제 연구진으로 참여기회(연구원 규정에 의거)를 제공하고, 정부 3.0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 시행에 따른 최종 선정연구주제 관련 데이터 활용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대학생 및 대학원생 제안 연구주제의 심사기준은 △연구의 적합성 △과제수행 능력 △연구계획의 우수성 △연구결과의 파급효과 등이다. 아이디어의 참신성에 따라 가산점이 주어진다. 심사기간은 6월부터 약 3개월간 진행된다.
 
결과발표는 9월 중 주제 공모 홈페이지(www.topicneca.re.kr) 게시 및 개인 통보될 예정이며 △최우수상 1명(상장 및 50만원 상당 문화상품권) △우수상 2명(상장 및 20만원 상당 문화상품권) △장려상 5명(상장 및 10만원 상당 문화상품권)에게 관련 포상이 이루어진다.
 
한편 NECA는 매년 대국민 연구주제 수요조사를 통해 사회적·정책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보건의료분야 연구주제를 발굴하고 국가 보건의료체계 개선에 기여하는 공익적 연구를 수행해오고 있다.
 
지난 1∼5차 수요조사에서는 1천145건의 주제가 제안됐으며 주요 연구로 △태반주사의 유효성 및 안전성에 관한 의료기술평가 △라식·라섹 등 근시교정술의 장기간 안전성과 안정성 △우리나라 보철치료의 현황 및 단일치아 상실에서의 임플란트 보철 치료와 브릿지의 경제성 평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백신의 경제성 분석 등 국민체감형 연구가 다수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