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신장 동시이식 국내 첫 성공
상태바
심장 신장 동시이식 국내 첫 성공
  • 김명원
  • 승인 2005.05.12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송명근ㆍ최덕종 교수팀
말기심부전으로 심장과 신장의 기능이 거의 상실된 환자에게 뇌사자의 심장과 신장을 동시에 이식하는 고난도 수술이 국내 처음 성공했다.

이번 심장 및 신장 동시이식 성공으로 그 동안 심장질환으로 인해 신장의 기능마저 저하된 많은 유사 질환 환자들에게 수술의 폭을 획기적으로 넓혀 말기 심장질환자들에게 큰 희망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서 지난 92년 서울아산병원에서 췌장과 신장을 동시에 이식한 것과, 97년 가천의대 길병원에서 폐와 심장 동시이식, 99년 서울아산병원의 간과 신장 동시이식이 성공한 적은 있었지만 심장과 신장을 한꺼번에 이식해 성공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

특히 말기 심장병으로 인한 합병증인 만성신부전증을 동시에 앓고 있던 환자에게 심장과 신장의 동시이식을 통한 새로운 치료 방법을 개척했다는 점에서 국내 장기이식 수준을 한 단계 높인 의학적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송명근 교수와 외과 한덕종 교수는 확장성 심근증과 만성신부전증으로 생과 사의 문턱에서 하루하루를 연명하고 있던 송모씨(여, 34세)에게 지난 3월 30일 뇌사자(남, 35세)의 심장과 신장을 성공적으로 이식했다고 밝혔다.

송모씨는 수술 후 안전한 예후 관찰기간인 한 달여가 지난 현재, 심장과 신장 기능이 모두 정상적으로 회복되어 정상적인 식사와 가벼운 산책을 할 만큼 매우 양호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한덕종 교수에 따르면 송모씨가 2002년 3월 확장성 심근증으로 진단 받은 후 심장 기능이 정상의 20%에도 미치지 못했고 신장 기능 또한 만성신부전증으로 인해 복막 투석으로 대신하고 있는 상황으로, 송씨를 구할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인 심장과 신장의 동시이식을 위해 뇌사자의 장기 기증을 기다려왔다.

이러던 중 지난 3월 30일 서울의 모 종합병원에서 뇌사자가 생겨 심장과 신장을 함께 기증한다는 소식을 듣고 의료진이 급히 달려가 두 장기를 떼어내 오게 되었다.

특히 심장 이식의 경우 적출한 시간부터 4시간 이내에 이식수술을 마쳐야 성공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의료진은 장기 기증 의사를 확인한 후 대기하고 있던 장기이식팀(의사 2명, 심폐기사 1명, 장기이식 코디네이터 1명)을 신속히 파견하여 약 1시간여 만에 장기를 적출해 왔다.

다행히 송모씨가 수술 중 치명적인 거부반응을 알아보는 사전 조직적합성교차반응 결과 음성으로 판단되어 빠른 시간 내에 수술을 시행하게 됐다.

30여 명의 의료진이 투입된 이식수술은 장기 도착 후, 먼저 정상적인 혈류 기능 회복을 위해 송명근 교수의 집도로 심장이식 수술을 3시간 만에 마치고, 이어 신장까지도 한덕종 교수의 집도아래 3시간 만에 이식했다.

송명근 교수에 따르면 송모씨의 경우 확장성 심근증으로 인해 심장 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박동 능력이 저하돼 정상 심장에 비해 20%의 기능만 유지된 채 의학적으로 연명되고 있었으며 심장과 신장의 이식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끝내 사망할 수밖에 없었다.

송모씨는 수술 후 나타내는 심장구축률에서 정상 수치인 60% 이상을 회복했고, 신장 기능을 나타내는 크레아틴 수치도 정상인 1.3mg/dl을 나타내고 있다.

송명근 교수는 "말기 심장질환의 경우 신장 등 기타 장기에도 나쁜 영향을 미쳐 다른 장기의 기능마저 저하되면 두 가지 장기를 동시에 이식받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심장과 신장을 동시에 이식한 이번 수술은 앞으로 장기이식 수술의 영역과 치료 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