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BioMedLib Top10 논문선정
상태바
미국 BioMedLib Top10 논문선정
  • 박현 기자
  • 승인 2011.09.0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들병원 이정환과장, 경추 디스크 탈출증 치료에 CT를 이용한 스테로이드 주입술로 정확성과 안전성 높여

척추전문 우리들병원(이사장 이상호) 재활의학과 이정환 과장이 SCI급 국제학술지 'The Spine Journal'에 발표한 'C-arm 투시검사와 CT 투시검사 등 방사선학적 유도방법에 따른 경추간공 스테로이드 주사치료의 임상적 효과 비교(Comparison of clinical effectiveness of cervical transforaminal steroid injection according to different radiological guidances(C-arm fluoroscopy vs. computed tomography fluoroscopy)' 논문이 미국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의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Medicine) 생의학 데이터베이스 검색엔진(BioMedLib)에 의해 척추 디스크 통증치료 관련 분야에서 Top 10 논문으로 최근 선정됐다.

BioMedLib은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2천만 개의 생의학 관련 문헌 및 논문 가운데 분야별로 우수한 10편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이번 논문은 목 통증과 팔로 이어지는 방사통이 있는 경추 디스크 탈출증 환자의 치료 방법으로 컴퓨터단층촬영기(CT)를 이용해 목뼈 뒤 신경이 지나가는 좁은 통로 사이로 스테로이드를 주입하는 시술법을 흔히 사용되는 C-arm 촬영기와 비교 연구했다.

논문에 따르면 신경 및 혈관 등 연조직 식별이 어려운 C-arm 촬영기와는 달리 CT 유도 하에서는 정밀한 해부학적 구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이고 안전한 시술이 가능하다. CT 유도 하에서의 시술 후 추적관찰 결과, 통증 완화 및 목 기능장애 개선에 탁월했으며 어떤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정환 과장은 “목뼈 주위에는 허리뼈보다 가는 혈관과 같은 위험 구조물이 많고 신경 사이 공간이 매우 좁기 때문에 부작용의 위험이 높다.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목뼈 주위의 혈관과 신경 등을 정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CT 유도 하에서는 부작용 없이 정확하고 안전한 시술이 가능하지만, 숙련된 시술에 어려움이 있어 그 동안 비교 연구가 전무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논문이 BioMedLib 상위 논문으로 선정된 것은 CT 유도 하에서 스테로이드 주입술의 우수성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것으로 앞으로 보다 많은 환자들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