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식 먹는 엄마, 비만아 만든다
상태바
야식 먹는 엄마, 비만아 만든다
  • 윤종원
  • 승인 2007.03.1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성심병원 박경희 교수팀
아이의 비만은 엄마 탓일까, 아빠 탓일까? 유전학적으로는 양부모의 기여도가 같다 해도, 야식 경향에 있어서만큼은 엄마의 영향이 더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림대의료원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박경희 교수와 산업의학과 주영수 교수 공동연구팀이 2005년 4월 18일부터 5월 25일까지 경기도 군포시 소재의 22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043명을 대상으로 소아비만과 생활습관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어머니의 야식경향이 아이의 비만 위험도를 2.7배나 높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조사는 국내에 야식증후군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고, 특히 그동안 소아비만의 위험요인으로 다뤄지지 않았던 부모의 야식경향과 소아비만의 관련성을 보았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

이번 조사는 초등학교 5학년 남학생 2,125명과 여학생 1,918명을 대상으로 신장, 체중, 체질량지수 등의 신체계측과 자기기입식 설문을 통한 학생 및 학부모의 생활습관 조사로 진행되었다.

우선 아이들의 식습관, TV시청, 수면, 간식횟수, 부모의 교육정도 등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들이 서로에게 끼치는 영향을 배제한 상태에서 소아비만과의 연관성에 대한 데이터를 추출한 결과, 부모의 생활습관이 소아비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주목할만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부모가 야식을 즐겨먹는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비만할 가능성이 더 크며, 부모 중 한쪽만 야식을 먹을 때(비만위험도 1.4배 증가)보다 부모 모두에게 야식경향이 있을 때(비만위험도 2.0배 증가) 비만 위험도가 더 커진다. 더 나아가 어머니와 아버지 중 어느 쪽의 야식경향이 아이의 비만에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분석에서는 단연 어머니 쪽이 두드러진 영향력을 나타냈으며, 어머니가 야식경향이 있는 아이의 경우 부모 둘 다 야식경향이 없는 아이에 비해 비만이 될 가능성이 2.7배나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양쪽 부모의 유전학적 기여도가 같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생활을 담당하는 어머니의 야식경향이 자녀의 비만도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으로, 그만큼 아이들에 대한 어머니의 환경적 영향력이 아버지보다 크게 작용하기 때문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는 가족간의 영양섭취에 대한 유사성은 유전적인 영향보다는 대부분 환경적인 영향이라고 주장한 국내의 연구들이 뒷받침해준다.

이번 연구에서는 1998년 대한소아과학회에서 발표한 기준을 적용, 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 kg/㎡)가 85백분위 수 이상인 경우 비만군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총 4,043명 중 비만한 아동은 887명으로 전체의 19.8%였으며, 남학생은 22.8%, 여학생은 16.9%로 남학생이 비만 유병률이 조금 높았다.

뿐만 아니라 부모 모두 비만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한쪽 부모만 비만한 경우 2.2배, 양쪽모두가 비만한 경우 3.8배로 부모가 비만할수록 자녀의 비만 위험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출생시 3㎏ 미만일 때보다 3.5㎏ 초과할 때 소아비만의 위험도가 1.3배 증가하였으며, TV시청 시간은 1시간 미만인 경우에 비해 4시간 이상일 경우 1.5배, 컴퓨터 이용시간은 1시간 미만인 경우에 비해 3시간 이상인 경우 1.6배, 수면시간은 10시간 이상인 경우에 비해 8~9시간인 군에서 비만 위험도가 1.7배 증가하였다.

소아비만은 유전과 환경, 두 가지 요인의 상호작용 산물이라고 본다. 그러나 유전적으로 비만 요인이 있어도 식생활, 운동습관 등 환경을 개선하면 비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비만은 유전이나 아이 개인의 탓이라기보다는 비만해지기 쉬운 사회적 환경의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

이번 연구결과에서 아이의 비만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이 개인의 생활습관 이외에도 부모의 야식경향이나 비만 여부 등이 포함된 것을 볼 때, 소아비만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아 단독치료보다는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환경적 요인에 대해 중재하는 프로그램의 실시를 고려해야할 것이며, 비만의 관리 또한 특히 어머니를 포함한 가족을 단위로 실시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