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기증 생명나눔 나무 심어
상태바
장기기증 생명나눔 나무 심어
  • 박현
  • 승인 2009.03.26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바티스, 장기기증 생명나눔 캠페인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장기기증 생명나눔 캠페인’의 일환으로 첫번째 ‘장기기증 생명나눔 나무’ 식수행사가 서울대학교병원(원장 성상철) 주최, 한국노바티스(대표 피터 야거) 후원으로 지난 25일(수) 서울대학교병원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국회의원 이애주, 보건복지가족부 관계자, 홍보대사 김지호 씨 등을 비롯해 서울대학병원 성상철 원장, 장기이식센터 안규리 교수, 서경석 교수, 노바티스 스위스 본사 마케팅영업 총괄책임자인 엠마누엘 피지니에, 한국노바티스 최용범 상무, 산악인 박영석 대장과 히말라야 원정대원, 환자 등 50여 명이 참석해 ‘장기이식 생명나눔 나무식수’ 행사에 참여 일반인들에게 장기기증 문화 알리기에 앞장섰다.

서울대학병원 성상철 병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장기기증 부족으로 인해 장기이식 대기자 중 매년 수 십만 명 이상이 사망하며 한국에서만 매년 800명 이상이 장기 이식을 기다리다 사망하고 있다”며 “이번 ‘장기기증 생명나눔 나무’ 식수행사가 장기기증에 대한 인식증진과 생명나눔 실천의 초석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홍보대사인 탤런트 김지호 씨는 “평소 장기기증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예전엔 장기기증이 아무나 할 수 없는 대단한 일인 줄 알았지만 우리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가장 고귀하고 쉬운 실천임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

서울대병원 정원에 마련된 ‘메모리 가든’에서 ‘장기기증 생명나눔 나무’ 식수행사는 전 세계적으로 장기기증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바티스에서 기획한 글로벌 캠페인으로 이날 행사로 한국에서 캠페인의 첫 시작을 알린 셈이다.

특별히 ‘나무’를 소재로 선정한 것은 ‘나무’가 전 세계적으로 생명, 장수, 재탄생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인데 이는 장기기증자와 그 가족에 대한 감사와 장기기증을 통해 장기이식자가 받은 생명의 선물을 상징하는 것이다.

한편 이 행사는 지난해 장기기증 활성화와 장기이식에 대한 편견해소를 목적으로 장기이식 및 기증자로는 세계 최초로 히말라야 아일랜드 피크(6천189m) 등반에 성공한 ‘히말라야 생명나눔 원정대’에 이은 국내 장기기증 활성화 캠페인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산악인 박영석 대장과 실제 히말라야 등반에 참여했던 장기이식 및 기증자 등 원정대원들이 이날 참가해 함께 자리를 빛냈다.

장기이식자 대표로 이 행사에 참석한 김상돈 씨는 축사를 통해서 본인이 뇌사자로부터 장기기증을 받았기 때문에 지금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다면서 한 생명을 살리는 고귀한 장기기증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장기기증운동에 동참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행사를 위해 방한한 노바티스 본사의 마케팅영업총괄 책임자인 엠마누엘 피지니에는 “노바티스가 세계적으로 장기 기증에 대한 인식증진과 활성화 도모하는 뜻 깊은 첫 행사를 한국에서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이념에 따라 노바티스는 장기수혜자들의 생명연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번 장기기증 생명나눔 캠페인을 점차 세계적으로 확대해 나감으로써 장기이식환자들에게 생명과 희망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 ‘장기기증 생명나눔 나무’ 식수행사는 이번 한국에서의 행사를 시발점으로 하여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어 전 세계 여러 의료진, 정부관계자들, 수많은 장기이식 관련 단체들과 협력을 통해 장기 기증 활성화의 첫걸음이 될 예정이어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한국노바티스도 이날 행사에서 서울대학교병원 장기이식센터에 직원들의 장기기증 서약서 100여 장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날 홍보대사 김지호 씨도 장기기증 서약서를 작성, 서울대병원 장기이식센터에 전달했다.

또한 지난 25일부터 서울대학교병원 본관 1층 로비에서 ‘장기이식, 생명나눔 사진전’도 함께 열리고 있다.

이번 행사를 후원한 한국노바티스는 올해 면역억제제 역사와 장기이식 활성화의 큰 전환점을 마련한 산디문(성분: 사이클로스포린) 발매 25주년을 맞았으며 장기이식과 장기기증에 대한 사회의 긍정적 반향을 위한 시도로 이번 행사를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