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을 살리는 4분의 기적 캠페인
상태바
심장을 살리는 4분의 기적 캠페인
  • 박현
  • 승인 2008.09.03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립스 전자, 전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진행

㈜필립스전자(대표 김태영)는 지난 2일 서울 유스호스텔에서 ‘생명을 살리는 4분의 기적 캠페인’의 일환으로 필립스전자 전 직원 250여 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6월) 개정된 기존 공공의료기관은 물론 다중이용시설에도 자동제세동기와 같은 심폐소생술을 행할 수 있는 응급장비를 갖추도록 한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과 선한 의지를 가지고 심폐소생술을 행한 사람에 대해 형사처벌이 감면되는 ‘착한사마리아인법’의 법안통과를 계기로 마련됐다.

대한심폐소생협회 산하 전문소생술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서울 시민 10명 중 4.5명이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바 있지만 심폐소생술의 두 가지 방법인 인공호흡법과 흉부압박법에 대해서는 각각 20.7%, 18.7%의 응답자만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제로 심폐소생술을 해 본 경험이 있는 경우는 불과 3.7%에 그쳤다.

이에 필립스전자는 심폐소생술의 교육지원사업으로 지난 6월 대한심폐소생협회 산하 전국 교육인증단체 74곳에 교육용으로 특수 제작된 심폐소생 교육용 자동제세동기(AED Trainer) ‘하트스타트’ 148대를 무상 기증한 바 있다.

하트스타트와 같은 자동제세동기는 서류가방 정도의 크기로 급성심정지 환자 발생시 간편한 조작만으로도 신속하게 심폐소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기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공항, 각종 체육시설 등 공공시설물에는 물론이고 가정에까지 자동제세동기 설치가 일반화돼 있다.

㈜필립스전자 김태영 사장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일반화되어 있는 자동제세동기가 우리나라에는 아직 보급율이 미비할 뿐만 아니라 심폐소생술 교육의 인식도 낮은 상황”이라고 말하며 “자동제세동기의 보급 확대와 함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심폐소생술 교육의 확대이며 이를 위해 필립스 직원부터 심장 수호대로 나서 언제 어디서든 응급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국내 급성심정지 환자의 사망률을 감소시키고자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필립스의 하트스타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자동제세동기로 간단한 교육만으로도 조작이 가능하며 유일하게 성인 소아 공용패드가 있어 소아를 위한 심폐소생술도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로열 필립스 일렉트로닉스(Royal Philips Electronics; 필립스)에 대해=필립스(뉴욕 증시: PHG, 암스테르담 증시: PHI)는 헬스케어, 라이프스타일, 테크놀러지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브랜드 약속 “센스 앤 심플리시티(sense and simplicity)”를 근간으로 다양한 첨단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본사는 네덜란드에 두고 있으며, 전세계 60개국에 걸쳐 약 12만5천800 명의 종업원과 함께 활발히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2007년 매출은 270억 유로를 기록했으며 의료 영상진단 및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에너지 절감형 조명 솔루션, 개인 및 가정용품, 가전 등의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