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0-02-18 23:18 (화)
[산업 기획]미래의료를 리드하다-밸류앤드트러스트
상태바
[산업 기획]미래의료를 리드하다-밸류앤드트러스트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0.01.29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2월에 설립된 밸류앤드트러스트(VNTC, 대표 노경석)은 척추에 대한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척추측만증 교정 의료기기인 Spinamic(스파이나믹)을 출시해서 그 제품과 사업적 가치를 폭넓게 인정받고 있다.

설립 당시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의 삼성전자 C-lab 출신으로 메디컬 스타트업의 구성요소를 탄탄히 갖추면서 시작한 VNTC는 ‘2018 메디컬 스타트업 페스타 대상’, ‘2019 디캠프 디데이 우승(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학장상)’ 등의 수상을 통해 그 가치를 증명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18 대구경북 올해의 중소기업상 △2019 도전 K-starup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2018 대구 스타트업 어워즈 금상 등을 통해 스타트업으로서의 혁신성은 물론 세계 3대 디자인상인 ‘IDEA 메디컬 분야 최고상’ 등을 수상하며 제품의 가치까지 인정받고 있다.

VNTC는 2018년 10월 척추측만증 교정기 ‘Spinamic(스파이나믹)’을 런칭하고 1년여간 국내 20여 개의 의료기관 및 중국·일본·홍콩·네덜란드 등에 진출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러한 확산 파급력은 향후 몇 년에 걸쳐 계속 증가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하고 있다.

VNTC는 2020년에 척추측만증 교정치료의 핵심인 ‘환자순응도(compliance)’를 의료진과 보호자, 그리고 환자가 함께 관리하는 Spinamic system(스파이나믹 시스템)을 출시할 예정이며, 교정치료와 함께 처방 가능한 재활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Spinamic(스파이나믹)
의복형 연성 척추측만증 교정기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신체의 정중앙에서 측면으로 휘거나 굽는 질환이다. 척추측만증 환자의 절반가량은 청소년들이며, 그중 86%가 여아들이다. 따라서 성장기 동안의 지속적인 관리와 큰 흉터가 남는 수술 대신 보존적이고 기능적인 재활 및 교정치료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기존의 척추측만증 교정치료는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된 ‘경직성교정기’를 사용해서 휘어진 척추에 압박을 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교정치료를 받는 성장기 환자들은 폐 기능의 약화, 압박 부위의 통증, 상체 고정으로 인한 유연성 저하 등의 물리적 부작용을 호소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착용 후 뻣뻣한 움직임과 교정장치의 둔중한 형상으로 인해 외부에서 착용을 거부하는 등의 ‘환자순응도’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VNTC는 척추측만증 분야에서 해당 문제점에 집중해서 그 솔루션으로 섬유소재로 이루어진 의복형 타입의 ‘연성교정기’를 개발·출시했다.
 

■압박력 조절

Spinamic(스파이나믹)은 3점압 구조의 밴드를 통해 척추의 비대칭 만곡에 압박을 가해 척추의 휨과 틀어짐을 교정한다. 또한 압박 부위에 부착된 다이얼 조절장치를 통해서 압박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척추측만증 환자의 교정치료는 주로 청소년기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과 월경주기 등으로 종종 변화하는 환자의 신체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압박력을 증감할 수 있다.
 

■세탁가능

교정치료를 위해서 장시간 교정장치를 착용하다 보면 불가피하게 오염과 위생의 문제가 부각된다. Spinamic은 의복형 소재가 제품의 대부분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어, 세탁이 가능하며 VNTC에서는 제품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방식의 세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능성 소재

Spinamic(스파이나믹)은 의복형 타입으로 설계되어 기능성 소재와 후가공의 적용 가능성이 보다 폭넓어졌다. 가볍고 내구성이 강하며 흡습속건이 가능한 기능성 소재의 베이스에 오염을 방지하는 발수코팅을 더해서 장시간 착용에도 쾌적성을 유지할 수 있다. 소재는 제품의 후속 버전의 출시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모듈형 구조

Spinamic(스파이나믹)은 의복부(vest), 밴드부(band), 압력조절장치(regulator)로 모듈화되어 있다. 환자가 병증을 진단받고 교정장치를 처방하는 과정에서 신체에 맞는 사이즈와 휜 척추의 위치에 개인맞춤형으로 피팅이 이루어지며, 기존 2주에서 1달 가량이 소요되던 대기기간을 간결하게 단축시켰다.

■Spinamic 시스템

척추측만증 교정치료를 받는 환자들은 하루 18시간 이상 교정기를 착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르기에 오직 15%만이 착용시간을 준수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주로 10대 환자들이 교정치료를 받기 때문에 의료진과 보호자가 얼마나 관심을 갖고 케어하느냐가 핵심이 된다. Spinamic 시스템은 환자의 착용 시간을 기록하고 일정 주기로 병증의 개선상태를 모니터링해 당사자들에게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Spinamic 교정기에 센서를 탑재하고 자동으로 착용시간과 만곡부위의 압박력을 수치로 정량화해 앱으로 체크할 수 있는 차후 개선 버전을 2020년에 출시예정이다.
 

Total Spine care 솔루션

VNTC는 척추변형증 중에서도 척추측만증 분야에 대한 솔루션을 시작으로 사업을 전개해나가고 있다. 향후 전만증, 후만증 등 여러 척추질환 분야로 제품과 서비스의 라인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DTx 솔루션

VNTC는 의복타입 모듈형 연성교정기를 런칭해서 단기간에 제품성을 인정받아 국내외에 활발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장기간 지속적인 관리관찰이 필요한 척추질환 전반에 걸쳐 ‘디지털 치료재(Digital Therapeutics)’의 영역으로 나아가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추적관찰을 통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ICT 서비스의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