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책-웰빙 워킹
상태바
새 책-웰빙 워킹
  • 김명원
  • 승인 2004.10.15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유익한 걷기 정보 총망라
운동 초보자들에게 명쾌하게 걷기를 권하는 책이 최근 국내에서 출간돼 운동을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은 걸을 것인지 달릴 것인지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게 됐다.

서울아산병원 진영수 교수(스포츠건강의학)가 쓴 "웰빙 워킹"은 △걷기의 운동 효과 △걷기 전에 알아야 할 7가지 방법 △걷기로 만드는 예쁜 몸매 △질병에 좋은 걷기 방법 △걷기를 위한 실전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걷기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주기에 충분하다.

이 책에서 진교수는 "걷기가 달리기보다 전체 칼로리 소비는 뒤지지만, 지방 소비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며 "운동 초보자, 비만인, 만성 질환자, 노인, 심장 질환자의 경우 심장이나 관절에 무리를 주는 달리기보다는 걷기가 더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몸무게 60kg인 남성이 30분간 걷기와 달리기를 했을 경우, 전체 칼로리 소비량은 걷기가 142kcal, 달리기가 250kcal로 달리기가 더 많지만, 지방 소비율만 살펴볼 경우 걷기는 71kcal, 달리기는 82.5kcal로 두 운동간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오히려 지방과 탄수화물의 소비율을 보면 걷기가 50대 50, 달리기가 33대 67로 걷기 운동의 지방 소비율이 더 높았다.

또한 달리기는 오랜 시간 할 수 없지만, 걷기는 그리 힘들이지 않고도 오랜 시간 할 수 있어 체중 감량에 훨씬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진교수는 설명했다.

특히 걷기 운동은 △체중 감소 △심장과 폐 기능의 강화 △군살 제거 △골밀도 상승 △집중력과 지구력 상승 △면역체계 향상 등의 6가지 효과가 있어 다른 어떤 스포츠보다도 건강에 미치는 효과가 크며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기본적이고 안정적인 운동이라고 전하고 있다.

이밖에도 △고혈압 △당뇨병 △관절염 △심혈관계 질환 △요통 △스트레스에 좋은 걷기를 소개해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위험하지 않고 안전하게 걷기 운동을 통해 건강해 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 책은 각 동작을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해 놓아 쉽게 따라할 수 있게 했으며, 마지막 부분에는 걷기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나이에 맞는 걷기 운동프로그램이 제시되어 있어 실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삼호미디어 발행. 188쪽. 1만2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